“토스에는 직원 심부름만 하는 정규직이 있다는데…진짜인가요?”
토스 ‘심부름꾼’ 화제
직원의 개인 용무 도움
‘두에싸’라 불리는 서비스업무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를 달군 글이 있다. ‘토스는 회사에 심부름꾼이 있나요?’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글에서 작성자는 “토스는 심부름꾼이 있어서 직원이 개인적인 용무 해달라고 하면 다 들어주는 심부름꾼이 있다는데 사실인가요?”라고 물었다.
이에 한 누리꾼이 “네 여행 일정도 어느 정도 계획해 주시고 맛집, 회식 장소 부탁 이런 것도 처리합니다”, “우리가 일할 수 있게, 집중할 수 있게 개인용무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글이 퍼지자 많은 누리꾼은 해당 직원의 존재에 궁금증을 가졌다.
이윽고 토스 직원들이 실상을 밝혔다. 토스 직원이라 밝힌 누리꾼은 “상식적인 부탁을 들어주는 부서다. 가족 혹은 미팅 때 갈만한 맛집 추천, 여행 일정 추천, 렌즈 픽업, 소개팅 장소 추천, 휴대폰 수리 요청 등 업무 중 필요한 것들 요청하는 부서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토스 직원은 “일반 기업에서 총무·조직문화 담당하는 분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다. 명절 선물 늘 잘 소개해 주셔서 감사하다. 참고로 맛집 추천 등은 아예 이렇게 이용하라고 안내가 되어 있다”고 언급했다.
이런 직무의 직원을 토스에선 ‘두에싸’라 칭한다. ‘두에브리띵사일로’의 약자다. 말 그대로 토스 직의 ‘두 에브리띵’을 실현하게 만드는 특별한 서비스다.
토스에 따르면 두에싸는 사내 커뮤니팀에 속하는 직책으로, 직원들이 회사 생활 외적인 부분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모두 해소하고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청소, 빨래 등의 가사 서비스 연결부터 연인과의 데이트를 위한 맛집 추천, 가족과의 기념일 챙기기, 주말을 위한 여행 계획까지 폭넓은 분야 도움을 준다.
실제 서비스를 사용한 직원들은 이 덕에 업무 몰입도가 확 올라갔을 뿐만 아니라, 가족 등 주변 사람들과 관계가 더욱 돈독해졌다는 후기를 남겼다.
실체를 확인한 누리꾼들은 “듣도 보도 못한 복지다”, “이런 복지도 있을 수 있구나. 너무 부럽다”, “나도 친구들 맛집 찾아주고 여행 계획 짜는 것 좋아해서 해보고 싶다”, “호텔 컨시어지 같은 개념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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