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 요청에 사진까지… 한국인 여행 가면 연예인 못지않게 인기 많다는 국가
① 인도네시아의 한류 열풍
인도네시아는 17,708개의 섬으로 구성된 세계 최대 섬나라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유명한 여행지가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발리는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휴양 여행지로 유명한데요. 한국인 여행객에게도 신혼여행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곳입니다.
인도네시아에는 한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2억 7,000만 명으로 전 세계 인구 4위를 차지하고 있는 곳인 만큼 한류의 열기가 뜨거운데요.
현지에서는 “K-웨이브를 넘어 K-쓰나미 수준으로 커졌다“라고 평가할 정도입니다.
k-pop 과 k-드라마, k-콘텐츠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인기가 많아지면서 많은 인도네시아인이 한국 문화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 외에도 화장품,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를 통해 한국 문화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유행을 따르는데요.
인도네시아 중위연령은 29.7세로 많은 이들이 SNS로 소통하고 온라인 콘텐츠를 즐깁니다.
K팝에 관한 정보도 실시간으로 주고받는데요.
인도네시아에서 K팝의 영향력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큽니다. BTS, 블랙핑크, NCT 등의 신곡이 공개됨과 동시에 음원 순위 1위를 차지하는데요.
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 여행을 떠날 수 없게 되자 인도네시아의 서부 자바주에는 한옥마을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이곳에서는 한복을 입어보고 한국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조성됐는데요.
인도네시아의 한옥마을은 한국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흥행한 영화 ‘7번 방의 선물’을 ‘7번 방의 기적’으로 리메이크하기도 했는데요.
이 영화는 인도네시아 역대 박스오피스 5위에 오르는 등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② 한국인 만나면 친절하게 대해줘
한국의 문화에 관심이 많은 만큼 인도네시아인은 한국인에게도 친절을 베풀기도 하죠.
한국에서 유학 중인 한 인도네시아 학생은 한국인이 인도네시아 여행지에서 돌아다니기만 해도 현지인들이 사진을 찍자고 부탁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인에게 다가가 사인을 요청하기도 할 정도로 한국인을 반기고 환영한다고 전했죠.
인도네시아인들은 한국의 예능프로그램이나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인들이 재밌다고 생각한다는 것인데요.
유쾌한 예능 프로그램 덕분에 한국인과 친구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죠.
또한 인도네시아인들의 특성상 손님을 대접하는 문화가 강한 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을 만나면 귀한 손님으로 생각하고 환대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유튜버 ‘유일랜드 Uiland’는 “인도네시아 입국과 동시에 엄청난 한류 체험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유튜버는 자카르타에 방문했는데요. 거리를 걷다 수많은 인도네시아인들에게 둘러싸여 사진 요청을 받았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알려 달라는 이들도 많았으며 밝은 표정으로 이들을 반겼는데요.
어린아이들까지 모여 수많은 이들에게 환대받았습니다. 한두 명이 아닌 엄청난 인파가 몰려들었죠.
유튜버는 “우리가 K-POP의 버프를 좀 많이 받는 것 같아요”라며 한류 열풍을 실감했습니다.
누리꾼은 “시민분들이랑 사진 찍으실 때 완전 유일랜드 팬미팅 현장 같은 느낌이었어요”, “저는 직업이 모델인데 일 때문에 인도네시아 갔는데 영상처럼 진짜 사람들 몰려와서 거짓말 안치고 100명 정도 사진 같이 찍어줬어요”, “진짜 다들 엄청 좋아하신다” 등의 댓글을 남겼죠.
해당 영상에는 실제로 많은 인도네시아인들이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줘서 고맙다는 댓글을 남겨 눈길을 끌었습니다.
③ 한국 음식도 인기 많아
한류 열풍으로 한국 음식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음악, 드라마에 이어 음식까지 인도네시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수도 자카르타뿐 아니라 반둥, 수라바야 등 주요 도시에서 한식당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내에 있는 한식당은 한국인보다 현지인을 더 많이 볼 수 있죠.
또한 한국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인 떡볶이, 핫도그 등도 인기 있는데요.
특히 떡볶이는 인도네시아에도 떡과 유사한 음식이 있어 식감에 대한 거부감 없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었죠. 편의점이나 마트에도 떡볶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편의점에는 마치 한국에 온 듯 다양한 한국 음식을 볼 수 있죠.
한국 라면은 인도네시아 라면 수입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지난 2016년~2020년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수입 규모가 가장 큰 라면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신라면과 불닭볶음면이 흥행몰이 중이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