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20년 넘게 명절이면 초코파이부터 품절된다는 국가
① 대표 국민 간식으로 자리 잡은 초코파이
초코파이는 1974년에 오리온에서 출시됐습니다.
비스킷 사이에 마시멜로를 끼우고 초콜릿을 입힌 과자인데요. 여전히 사랑받는 국민 과자입니다. 초코파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심지어 한국보다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해 화제가 된 곳이 있습니다. 바로 베트남인데요.
지난 2018년 오리온 초코파이는 처음으로 한국보다 베트남에서 더 많이 팔렸습니다.
베트남 초코파이 매출이 전년 대비 15% 증가한 920억 원의 판매고를 올리며 사상 최고를 기록했는데요.
같은 해 국내에서 팔린 초코파이는 3억 7,000만 개로 830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후 베트남에서의 오리온 초코파이는 단일 품목으로만 연 매출 1,000억 원을 넘기기도 했죠.
지난 1995년 베트남에서 초코파이가 처음으로 출시됐는데요. 지금은 베트남의 ‘국민 파이’로 자리 잡았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초코파이를 제사상에도 올립니다.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조상을 숭배하는 불교 문화권입니다.
베트남의 가정집에는 대부분 작은 제단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곳에서 기도하고 제사를 지냅니다.
베트남 거리를 걷다 보면 가게에도 제단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통 제단에는 귀한 음식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단에 초코파이가 올라갈 정도면 베트남에서의 초코파이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실감할 수 있을 듯한데요.
지금은 베트남에서도 초코파이를 구하기 쉽지만, 과거 베트남에서 초코파이는 비싼 가격으로 인해 쉽게 먹을 수 없는 간식이었는데요.
초코파이가 귀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제사상에도 올린다고 하죠.
또한 베트남에서는 결혼 답례품으로 하객에게 초코파이를 선물하기도 합니다.
② 베트남 현지화 성공한 오리온
오리온 초코파이는 베트남에서 그야말로 대성공을 거뒀습니다.
오리온이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한 비결 중 하나는 철저한 현지화입니다.
베트남은 무더운 날씨 때문에 초콜릿 제품은 유통 과정에서 변질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는데요.
오리온 초코파이는 초콜릿 코팅제품으로 유통 중 변질을 막기 위해 한국과는 다른 배합을 적용했습니다.
고온에서 잘 견딜 수 있도록 내열성이 강한 유지를 사용했으며 수분 유지를 위해 올리고당을 배합했는데요.
초콜릿 결정을 안정시키기 위해 냉각 공정과 숙성공정을 강화했죠.
국내에 출시되고 있는 초코파이는 1단계 숙성공정을 거쳐 판매되는데요. 베트남에서는 각기 다른 온도로 2단계의 숙성공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고온의 기후에서도 초콜릿이 변질되지 않는 것이죠.
덕분에 날씨가 뜨거운 베트남에서도 맛있는 초코파이를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지난 2006년에 호찌민에서, 2009년에 하노이에서 공장을 설립해 현지 생산 체계를 갖추기도 했습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판매량이 더욱 늘어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제3공장 건립도 추진하고 있죠.
또한 오리온은 베트남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수박 맛 초코파이를 출시하기도 했으며 마시멜로 대신 아몬드 크림을 채운 제품도 개발했는데요.
베트남 전통 쌀밥을 적용한 커스터드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현지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③ 베트남에서도 한국의 정 문화
오리온은 베트남에서도 한국의 정 문화를 알렸습니다.
베트남에는 우리나라의 정과 같은 ‘띤깜’ 문화가 있는데요. 오리온은 초코파이 패키지에 띤깜을 적용했습니다.
베트남 초코파이에도 정 문화를 적용한 결과 초코파이는 베트남 명절에 주고받는 선물이 됐는데요.
보통 베트남의 명절에는 월병을 주고받습니다. 하지만 이제 초코파이를 서로 선물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데요.
명절이 되면 베트남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쇼피에 초코파이가 연일 품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오리온에서는 명절을 맞이해 초코파이 선물 세트를 준비하기도 했죠.
현지인의 사랑을 받는 초코파이를 포함해 쌀과자, 초코과자, 커스터드 등을 포함해 과자 세트를 만들어 판매했는데요.
2월 초를 기준으로 거의 품절에 임박해 놀라움을 안겼죠.
오리온에서는 베트남 현지 대학 입학 자격시험이 치러지는 날 수험생에게 초코파이 30만 개를 나눠주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리온 영업사원은 베트남 현장 거래처에 방문할 때 진열대 청소를 도맡아 하는 등 정으로 다가갔죠.
이러한 노력 끝에 오리온 초코파이는 베트남 전역에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가 가능해지면서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고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