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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유행하던 스시 오마카세집 현재 줄줄이 폐업하는 이유

밈미디어 0

① SNS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오마카세

스시
출처 : seed-to-harvest

외식 시장에서 ‘오마카세’가 유행처럼 자리 잡았습니다.
오마카세는 ‘맡긴다’는 뜻의 일본어로 셰프에게 대접받을 메뉴의 종류, 요리 방식 등을 모두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 요식업계에서 오마카세를 처음으로 선보인 곳은 신라호텔과 조선호텔입니다.
일본 유명 스시야에서 대표 셰프들을 영입에 국내 오마카세를 이끌었는데요.

스시 오마카세의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SNS에서도 확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시 오마카세는 3등급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엔트리, 미들, 하이엔드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엔트리급은 점심 5만 원, 저녁 10만 원 이상인 곳, 미들급은 점심 8만 원, 저녁 15만 원 이상, 하이엔드급은 점심 10만 원, 저녁 20만 원 이상이 대부분이죠.

국내에서 오마카세는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외식 행태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는데요.

스시
출처 : livejapan

이때부터 SNS에 오마카세가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했습니다.
가격이 높더라도 안전한 곳에서 식사를 하고 싶어 했으며 자신을 위해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커졌습니다.
오마카세는 ‘작은 사치’로 인식되면서 자신을 위한 소비가 늘었죠.
덕분에 오마카세는 SNS상에서 큰 관심을 받으면서 하나의 문화적 유행이 되었는데요.
고물가 시대에 접어들어도 오마카세에 대한 인기는 식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오마카세에 대해 관심을 보인 연령층은 19~34세입니다.
SNS에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는 만큼 오마카세는 자랑할 만한 거리가 되었는데요.
일본의 한 매체는 “오마카세를 먹고 소셜미디어(SNS)에 사진과 영상을 업로드해 타인에게 자랑하는 것까지가 세트”라며 “오마카세는 한국 젊은이들에게 사치의 상징”이라고 보도하기도 했죠.

② 미들급 스시 오마카세 식당 폐업

출처 : tabelog

식지 않을 듯했던 오마카세의 인기는 언젠가부터 빠르게 식었습니다.
스시 오마카세를 유행시켰다고 볼 수 있는 미들급 식당의 폐업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일본 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오마카세 대신 이 금액으로 일본 여행을 떠나 스시를 먹고 오는 게 이득이라는 경향이 뚜렷해졌는데요.
국내 최대 규모 맛집 앱 ‘식신’을 운영하는 대표는 “오마카세 조회 수와 검색 수가 낮아졌다”라며 “서울 논현동 ‘스시타츠’, 신사동 ‘스시키레이’, 청담동 ‘시라키’ 등 문 닫은 오마카세 스시집 대부분이 미들급”이라고 말했습니다.

식신에 따르면 최근 폐업한 스시 오마카세 식당은 갓포서진, 스시키레이, 스시산원경, 스시타츠, 쿠시호, 스시상, 스시연, 스시류코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미들급 오마카세집이었는데요.

한 외식업계 대표는 “오마카세가 돈이 된다니까 급하게 오픈한 미들급 스시 집이 많았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오로지 돈벌이 때문에 시작했는데, 코로나가 끝나고 일본이 열린 거예요. 미들급 스시 오마카세는 일본 본토와 비교해 가격 경쟁력이 없어요. 그러니 손님이 확 줄고 매출이 떨어졌죠. 계산기 두드려 보니 폐점하는 게 낫겠다 싶었던 거죠.”라는 말을 남겼는데요.
엔트리급과 하이엔드급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소개했죠.

스시
출처 : 4travel.jp

실제로 일본에서는 고급 스시집이 아닌 동네 스시집에서도 오마카세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오마카세 주문 시 주방장은 손님의 취향과 못 먹는 재료, 샤리의 양 등을 파악해 음식을 제공하는데요.

국내에서 오마카세는 고급으로 여겨지지만, 일본에서 오마카세는 무조건 고급이 아닙니다.
일본에서는 약 3~4만 원대로도 오마카세 스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예산에 맞게 주문할 수도 있죠.
한 여행객은 “국내에서 미들급 스시집 점심 오마카세 가격으로 일본에서 만족도 높은 스시를 먹을 수 있다. 이러니 서울에서 스시 오마카세를 먹겠어요?”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③ 오염수 논란으로 인한 영향

출처 : 뉴스1

한편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해 오마카세를 찾는 손님이 줄어들었습니다.
한 오마카세 식당 대표는 “매출이 작년 이맘때보다 30% 정도 떨어졌다”며 “강남구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지인들도 매출이 줄어 가격을 마구 할인하더라”라고 말했는데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소식이 전해지면서 할인 이벤트를 내세운 스시 오마카세집이 많아졌습니다. 무료 주류 반입 이벤트로 열기도 했는데요.
평일에 20~30% 할인을 하는 오마카세집도 볼 수 있습니다.
평소 예약하기 힘든 곳으로 소문난 오마카세집도 어렵지 않게 예약할 수 있게 되었죠.
여기에 높은 대출 금리와 매출 하락으로 폐업을 택하는 자영업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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