밟는 순간 사고 99.9%.. 겨울철 도로 위 ‘이것’에 운전자들 결국 비상
날씨가 추운 겨울철
도로 위 암살자로 불리는
블랙 아이스 대처 방법은?
늦더위가 늦게까지 기승을 부리더니 선선해지는 가을 소식이 전해지기 무섭게 바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등 추운 겨울이 시작되었다. 최근에는 전국 곳곳에서 첫눈 소식이 들려오며 아직 11월이지만, 이례적으로 추운 날씨를 보여주고 있다.
날씨가 추운 겨울철, 운전자들은 다양한 원인들로 인한 사고를 더욱 조심해야 한다. 결빙된 도로 위 미끄러움, 추운 날씨로 인한 엔진 방전 등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꽤 많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이번 시간에는 매 겨울철 운전자들을 위협하는 ‘도로 위 암살자’, 블랙 아이스 사고와 대처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도로 위 암살자
블랙 아이스 사고
블랙 아이스(Black ice)란,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 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눈, 비 등으로 인한 습기가 공기 중의 매연, 먼지와 뒤엉켜 스며든 뒤 검게 얼어붙는 것이다. 주로 추운 겨울에 다리 위, 터널의 출입구,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등 그늘지고,온도가 낮은 곳에 생긴다.
블랙 아이스는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워 더욱 치명적이다.
두께도 아주 얇고, 아스팔트와 육안으로 잘 구별되지 않아 겨울철 교통사고의 원인이 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금속제로 이루어진 맨홀 뚜껑이 정말 미끄러워지는데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는 사고의 상당수를 맨홀 뚜껑을 지나다 미끄러지는 사고가 차지할 정도이다.
연쇄 추돌로 번질 수도
핸들 방향과 브레이크 숙지
그렇다면, 블랙아이스는 왜 그렇게 위험한 걸까?
만약 우리의 차가 갑작스럽게 미끄러지면, 차량 제동이 곤란하여 연쇄 추돌 등의 대형 교통사고로 번질 위험이 매우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블랙 아이스는 과거 발생했던 논산천안고속도로 104중 추돌사고의 원인이었을 만큼, 그 파급력이 어마어마하다.
만약 블랙아이스에 내 차량이 미끄러졌다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한다. 핸들을 반대로 조작하면 차량 회전 현상이 더욱 심해진다. 또한 브레이크를 한 번에 세게 밟지 않고, 여러 번 나눠 밟아야 한다. 이후 미끄러지던 차가 멈췄다면 즉시 비상등을 켠 후에 뒤따라오던 차량들에게 알려야 한다.
감속 운전 습관
평소 타이어 점검
그외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 수칙은 다음과 같다. 운전하기 전, 기상 정보나 도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빙판길에서 시속 40km를 초과할 시, 제어 불능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감속 운전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눈길로 진입할 시, 앞차의 타이어 자국을 따라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앞차와 충분한 간격을 두고 운행하는 방어 운전을 습관화할 필요가 있겠다. 또, 빙판길에서는 일반 노면에 비해 제동 거리가 2~3배 더 길어진다. 따라서 평소에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여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