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배우 다 제치고 평판 1위 차지한 ’60대’ 배우 정체는…보자마자 ‘인정’
[TV리포트=전영은 기자]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최수종(61) 2위 김유정(24) 3위 신혜선(34) 순으로 분석됐다.
최수종은 60대가 됐음에도 또 다시 전성기를 지내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2월 9일부터 2024년 1월 9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60,503,507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수치화했다. 지난 12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57,887,666개와 비교하면 4.52% 증가한 숫자이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으로 관심을 모은 최수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최수종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감사하다, 고백하다, 축하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고려거란전쟁, 연기대상, 강감찬’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41%로 분석됐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최수종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272 미디어지수 912,484 소통지수 1,014,843 커뮤니티지수 1,125,6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7,249로 분석됐다.
2위, 김유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913,255 미디어지수 840,540 소통지수 884,781 커뮤니티지수 553,9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2,557로 분석됐다.
3위, 신혜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811,968 미디어지수 742,985 소통지수 614,221 커뮤니티지수 816,5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5,764로 분석됐다.
4위, 배인혁(25) 브랜드는 참여지수 720,463 미디어지수 674,903 소통지수 776,912 커뮤니티지수 585,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57,442로 분석됐다.
5위, 차은우(26) 브랜드는 참여지수 512,097 미디어지수 467,696 소통지수 838,048 커뮤니티지수 881,5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9,362로 분석됐다.
한편, 2024년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최수종, 김유정, 신혜선, 배인혁, 차은우, 정우성, 장나라, 지창욱, 이세영, 박규영, 이영애, 송강, 로운, 이무생, 조이현, 주현영, 장동윤, 신현빈, 김동준, 유선호, 이성민, 유이, 지승현, 유연석, 이설, 한지완, 이주명, 김영재, 이상이, 손호준 순으로 분석됐다.
전영은 기자 jye@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