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보다 못해’.. 자존심 박살 폭스바겐, 결국 쿠페형 SUV 신차 출시
중국 BYD에 밀린 폭스바겐
한국 시장에 눈 돌릴까?
쿠페형 SUV 신차 예고
독일 대표 브랜드, 폭스바겐이 중국 시장에서 밀려나고 있다.
지난 11일 중국의 경제 매체 차이신에서 발표한 중국 자동차 판매량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총 204만 대를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302만 대로 1위를 차지한 BYD의 판매량에 비해 한창 부족한 수치다. 결국 폭스바겐은 본인들의 체면을 제대로 구긴 셈이다.
상하이자동차와 합자 기업인 상하이폭스바겐을 설립한 1984년 이후, 약 40년간 중국 시장을 장악해 왔던 폭스바겐. 하지만 자국 전기차 업체를 향한 중국 현 정부의 지원 덕에 현재 폭스바겐은 중국 시장 내에서 그 미래가 어두울 것이란 전망이 점쳐지는 중이라고 한다.
중국 시장에서의 위기
ID.5로 국내에서 기회를 찾다
폭스바겐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품질 개선과 비용 절감 전략을 제시했다.
하지만 가팔라도 너무 가파른 중국 전기차의 성장세를 극복하기 힘들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폭스바겐은 한국으로 눈을 돌리며, ID.5 출시를 예고. 새로운 기회를 노리는 중이다.
폭스바겐의 ID(Intelligent Design) 시리즈는 전기차 시리즈로, 국내에는 이미 2022년 9월 준중형 SUV ID4가 정식 출시됐다. ID.5는 ID.4의 쿠페형 SUV 버전으로, 환경부의 배출 가스 및 소음 인증을 완료한 상태이며 올해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출시 임박한 ID.5
ID.4와 달라진 점은?
ID.5는 ID.4와 같은 폭스바겐의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전장 4,599mm, 전폭 1,852mm, 전고 1,613mm, 휠베이스 2,765mm의 차체를 갖고 있으며, ID.4의 제원과 전장, 전고의 미세한 차이를 제외하면 동일한 제원을 갖고 있다.
ID.5는 뒷바퀴에만 모터가 맞물리는 싱글 모터 방식을 유지하며, 82kWh의 배터리 역시 ID.4와 같다. 하지만 모터의 출력과 효율성이 개선되며, 최고 출력 286마력, 최대 토크 55.6kgf.m, 주행 가능 거리 434km로 ID.4보다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갖고 있다.
국내 시장을 노리는 ID.5
가격과 예상 출시 시기는?
ID.5의 외형 디자인은 ID.4의 디자인에 전기 세단인 ID.7의 인상을 더 해, 단정하고 깔끔한 폭스바겐의 이미지를 완성했다. 트렁크는 기본 549L, 2열 폴딩 시 1,561L로 ID.4와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며, 트렁크 상단이 살짝 솟아있는 것 또한 ID4와 구분되는 특징이다. 실내 인테리어는 ID4와 동일하며, 12.4인치 터치스크린의 편의성과 메뉴 구조만 개선됐다.
폭스바겐 ID.5는 ID.4보다 가격이 높게 책정될 예정이다. 현재 판매 중인 ID.4의 경우 라이트 5,690만 원, 프로 5,990만 원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ID.5의 경우 더 비싼 가격에 형성될 뿐 아니라 보조금 지급 기준을 의식하지 않고 출시될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의 부담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ID.5의 국내 출시일은 2024년 상반기로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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