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호 감독 “부산행 흥행 이유 몰랐다…결과보단 유연함이 중요” [인터뷰③]
[TV리포트=김연주 기자] 연상호 감독이 기획과 각본을 맡은 넷플릭스 ‘선산’이 공개를 앞두고 있다.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선산’ 연상호 감독과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영화 ‘부산행’, ‘염력’, ‘반도’의 조감독으로 연상호 감독과 오랜 시간을 함께했던 민홍남 감독의 연출 데뷔작으로, 연상호 감독이 기획과 각본을 맡았다. 여기에 배우 김현주, 박희순, 박병은, 류경수가 열연을 펼칠 것을 예고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날 인터뷰에서 연상호 감독은 “한국적인 색채를 가진 스릴러를 만들고 싶었다”며 “두 개의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선산’이었다”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한국인이라면 선산을 두고 싸우는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라며 “가족에 담긴 이중적인 의미를 작품의 키워드로 가져갔다”고 설명했다.
그의 말처럼 유산 상속을 둘러싼 가족들의 분쟁은 친숙한 소재다. 자칫 진부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연상호 감독은 각본을 집필하면서 사람들이 다 아는 이야기에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선산’만의 특색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이에 대해 연상호 감독은 “가족이 가진 이중성을 극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설정이 뭔지 생각했다”며 “그래서 극 후반부에 사회적인 통념에서는 벗어나지만, 근원은 사랑의 감정인 장치를 집어넣게 됐다”고 말했다.
‘선산’의 후반부엔 다소 충격적인 한 방이 나온다. 예상치 못했던 반전이다. 하지만 반전을 전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반전이 드러난 이후 이 작품의 진짜 메시지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연상호 감독은 “좋은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며 “마지막에 주인공의 대사가 ‘선산’이 건네는 질문이자 메시지다. 모든 게 밝혀진 이후 캐릭터들을 바라보는 시점이 변화하고, 이를 통해 질문을 얻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1년 ‘돼지의 왕’으로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은 연상호 감독은 영화 ‘사이비’, ‘서울역’을 거쳐 첫 실사 영화 데뷔작인 ‘부산행’을 통해 천만 감독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도 영화 ‘염력’, ‘반도’, ‘방법: 재차의’, ‘정이’, 드라마 ‘지옥’ 등을 연출했고, 티빙 오리지널 ‘괴이’, 드라마 ‘방법’ 등의 각본을 집필을 도맡아 매 작품마다 주목을 받았다.
연상호 감독은 “잘 되는 작품을 계속 만들 자신이 없고, 잘 돼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있지도 않다”며 “물론 좋은 평가를 받고 싶지만, 모든 게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고 털어놨다.
이어 “잘돼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면 몸을 움직이기 힘들어지더라”며 “그래서 계속 만화를 그린다. 만화를 그리는 동안 머리를 움직이고 몸을 움직인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결과보다 중요한 건 작품이 잘 되면 잘 된 이유를 찾고, 잘되지 않으면 왜 그런 결과를 얻었는지 파악하는 것”이라며 “사실 ‘부산행’이 흥행한 이유를 한동안 몰랐다. 그래서 너무 괴로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고 했다.
끝으로 “일을 정해놓고 싶지 않다”며 “유연하게 살고 싶다. 몸과 머리를 움직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선산’은 오는 19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
김연주 기자 yeonjuk@tvreport.co.kr / 사진= 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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