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키스신’ 화제였던 차은우, 인기 확 올라가…얼마나 진했길래
[TV리포트=유소연 기자] 블랙핑크 제니, 아스트로 차은우, 소녀시대 태연이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 2위, 3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12월 25일부터 2024년 1월 25일까지 1,72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69,871,562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빅데이터 59,686,378개와 비교하면 17.06% 늘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의 모니터링과 리스크 평가도 들어갔다.
2024년 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제니, 아스트로 차은우, 소녀시대 태연, 블랙핑크 지수, 워너원 박지훈, 뉴진스 하니, 아이브 장원영, 블랙핑크 로제, 하이라이트 이기광,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소녀시대 윤아, 방탄소년단 정국, 슈퍼주니어 규현, 워너원 강다니엘, 뉴진스 민지, 세븐틴 준, 블랙핑크 리사, 슈퍼주니어 희철,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진, 소녀시대 서현, 레드벨벳 웬디, 뉴진스 해린, 레드벨벳 아이린, 슈퍼주니어 동해, 더보이즈 현재, 레드벨벳 슬기, 레드벨벳 예리, 방탄소년단 RM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589 미디어지수 357,300 소통지수 1,350,159 커뮤니티지수 1,783,8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0,89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31,041과 비교해보면 9.93% 줄었다. 제니는 최근 방송이나 음악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1위를 차지해 이목을 모았다.
2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735,750 미디어지수 810,495 소통지수 672,481 커뮤니티지수 625,9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4,7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66,706과 비교해보면 4.11% 줄었다.
차은우는 최근 종영한 MBC ‘오늘도 사랑스럽개’에서 박규영과 달달한 로맨스 연기를 펼친 바 있다. 특히 두 사람의 키스신은 큰 화제를 모았다. 차은우는 3월부터 MBC ‘원더풀 월드’에 합류해 김남주와 호흡을 맞출 예정이다.
3위, 소녀시대 태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332,983 미디어지수 333,901 소통지수 1,004,844 커뮤니티지수 1,116,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8,01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97,268과 비교해보면 22.50% 줄었다.
4위, 블랙핑크 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241 미디어지수 393,576 소통지수 979,473 커뮤니티지수 953,8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1,09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485,045와 비교해보면 1.45% 늘었다.
5위, 워너원 박지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502 미디어지수 561,034 소통지수 643,000 커뮤니티지수 652,3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2,91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3,054와 비교해보면 662.82% 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59,686,378개와 비교하면 17.06%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0% 상승, 브랜드이슈 30.98% 상승, 브랜드소통 19.59% 상승, 브랜드확산 13.17% 상승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2024년 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출연하다, 홀로서다, 독보적이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오드아틀리에, 광고모델, 아파트404’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빅데이터 긍정비율 91.20% 기록했다.”라고 전했다.
유소연 기자 ysy@tvreport.co.kr / 사진= TV리포트 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