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커피 5잔’ 마셔도 졸린 진짜 이유… 카페인 ‘이것’ 때문?
카페인이 효과가 없는 이유
가장 분명한 이유는 ‘수면 부족’
유전·내성 등 이유 다양해
하루 다섯 잔의 커피를 마신 뒤에도 졸린 사람들이 있다.
카페인이 ‘효과’가 없는 사람들이 있는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일부는 유전적이고, 일부는 학습된 것으로 아침이나 점심 식사 후에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도 여러 가지가 있다.
카페인이 왜 효과가 없는지,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카페인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첫 번째 이유이자 가장 분명한 이유는 수면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3일 연속 5시간만 자면 카페인이 각성 효과를 향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우리가 깨어 있을 때 우리 몸은 아데노신이라는 화학 물질을 생성하는데, 이 화학 물질이 우리를 피곤하게 만들고 뇌에 휴식을 취하라고 지시하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이 메시지를 일시적으로 차단할 수 있지만 우리는 잘못된 경계감을 느낄 뿐이다. 아데노신은 결국 우리를 압도할 때까지 계속해서 축적된다.
카페인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아데노신 수용체의 변화로 인해 카페인으로 인해 활력이 넘치는 느낌이 들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간에는 신체가 카페인을 얼마나 빨리 분해하는지 결정하는 특정 효소가 있는데, 신체가 특히 빠른 속도로 카페인을 대사하는 경우, 카페인이 오랫동안 체내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효과를 그다지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카페인의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내성이 생겼기 때문일 수 있다.
매일 많은 양의 커피를 마시면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