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사면 호X.. 차주들 후회 없다는 ‘효율성 끝판왕’ 해치백 4종은요
유럽, 일본에서는 난리
효율성 끝판왕 해치백
국내 구매 가능한 모델 4종은?
유럽, 일본 등의 국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항상 판매량 상위권에 포진되는 차종이 있다. 넓은 적재 공간과 컴팩트한 크기로 사랑받는 해치백 차량이다. 하지만 해치백은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자주 볼 수 없는 모델이다.
해치백이란 트렁크와 실내의 구분 없이 트렁크와 뒷문이 결합된 자동차다. 왜건과 비슷한 디자인을 갖고 있는 해치백은 왜건과 비슷하지만, 왜건보다는 짧다. 해치백은 트렁크 도어도 1개의 도어로 취급하기 때문에 3도어와 5도어 등 홀수 단위의 도어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왜건 같기도 하고
해치백 왜 탈까?
해치백의 최대 장점은 적재성이다. 해치백은 좁은 공간에서의 적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실내 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노치백 모델인 세단과 다르게 뒷줄 의자를 접어 더 넓은 실내 공간 확보할 수 있다. 운동능력 또한 세단보다 뛰어나며, 뛰어난 운동능력을 이용해 핫해치라는 차종을 개발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세단과 SUV의 인기가 절대적이라 많은 업체가 해치백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 현대차 같은 경우 i30의 국내 출시를 중단시키면서, 해치백 사업에서 손을 놓은 상태이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해치백 모델은 어떤 것이 있을까?
독일 명차 BMW와 벤츠
국내 해치백 시장에서 만나다
BMW1 시리즈는 BMW를 소형 부문의 선두 주자로 자리 잡게 해준 프리미엄 해치백이다. 1 시리즈는 5도어 해치백으로 실내 디자인에서 ‘가장 BMW스럽다
’는 평이 있을 정도로 BMW의 정신을 잘 녹여냈다. 192마력에 최대 토크 28.6kg.m을 지원하며, 최대 1,200L의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1 시리즈 120i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 4,730~5,090의 가격대를 형성 중이다.벤츠도 국내 해치백 시장에 도전한 업체 중 하나이다. 벤츠는 A클래스로 시장에 도전하였는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정교함과 효율성은 동급 차량 중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5도어 해치백인 A 클래스는 국내에서 4,710만 원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폭스바겐도 빠질 수 없다
마지막 남은 국내 업체는?
폭스바겐은 ‘골프’라는 모델로 국내 해치백 시장을 공략하는 중이다. 그 중 골프 GTI는 유용성과 핫해치의 성능을 모두 잡은 모델로, 45년이 넘는 세월 동안 8세대에 걸쳐 일상적인 자동차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다. 245마력과 37.7kg.m의 최대 토크를 지원하는 골프 GTI는 국내에서 4,970만 원이다.
독일 3사의 해치백에 대항할 수 있는 국내 업체의 모델이 1종 존재한다. 기아의 K3 GT이다. K3 GT는 204마력과 27.7kg.m의 최대토크로 BMW1 시리즈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거기에 2,784만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은 해치백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주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뜨거운 이슈들
제보는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