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짓하다 벽에 쾅.. 전방주시 태만 ‘민폐 K5’ 등장에 네티즌들 분통
대구 국도 달리던 K5 한 대
갑자기 중심 잃고 벽에 충돌
이유 알려지자 네티즌들 분통

운전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 시절에는 큰 사고가 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항상 긴장하며 다니기 때문에 운전하는 데 집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점차 운전이 익숙해지면서 마음 여유로워지며 다른 유혹에 휩싸인다. 가령 차 안에서 음식을 먹거나 옆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등의 행위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긴장이 풀린 순간 사고가 발생한다. 찰나의 순간 딴짓을 했다고 하지만 그게 사고에 대한 면책권이 되지는 않는다. 그런 의미로 지난 24일, 한 시청자가 경각심을 주기 위해 한문철 TV에 제보한 영상이 네티즌들 사이 화제가 되고 있다.


갑자기 휘청거리던 차량
방음벽 들이받고 멈춰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에는 ‘운전 중에는 운전에 집중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제보합니다’라는 내용의 영상이 올라왔다. 제보자는 대구에서 국도를 타고 가다 출구로 빠지던 중이었는데, 갑자기 앞 차가 휘청거리더니 중심을 잃었다.
중심을 잃은 차는 방음벽을 들이받고 멈춰 섰다. 다행히 단독 사고였기 때문에 추가적인 피해자는 없었다. 제보자는 사고 난 차량 옆을 지나가며 운전석과 조수석을 살펴본 바 졸음 운전은 아니며 젊은 남녀 커플이 대화하며 운전에 집중하지 않다 사고를 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전방주시태만 원인으로 지목
초보운전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네티즌들은 “전방주시 태만이다” “운전할 땐 운전에 집중하면 사고 안 난다” “과학 차량이 또 과학했네” “K5 차량이 이러는 건 놀랍지도 않다”라며 딴짓을 한 운전자를 비난했다.
반면 “초보운전인데 급하게 빠지려다 핸들을 확 돌려서 사고가 일어난 것 같다” “연령대랑은 상관없는 일인 것 같다” 등 이번 사고의 원인이 딴짓과 관련이 없고, 단순히 운전 실수라는 일부 의견도 있었다.


부정적 이미지 형성된 K5
전방주시태만 처벌은 어떨까
사고가 발생한 차량은 흰색의 기아 K5로, 공유 렌터카 등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는 차량이다. 이 때문에 성숙하지 못한 일부 운전자들이 난폭운전을 하는 것으로 안 좋은 이미지가 형성된 차량이기도 하다.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전방주시태만은 고속도로 사고 원인의 1위를 차지할 만큼 심각한 문제이다. 선진국에서는 이에 대해 높은 규제를 적용하고 있지만 한국의 도로교통법에서는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거나 영상표시장치를 조작하는 행위에 대해서만 벌점 15점 및 6만원의 범칙금을 부과하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