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배터리 만든다’ 스텔란티스 깜짝 발표에 배터리 업체들 긴장..
자체 배터리 필요성
뼈저리게 느낀 스텔란티스
삼성 SDI와 계약 맺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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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Stellantis)는 푸조, 시트로엥, 피아트, 지프, 알파 로메오, 마세라티 등 산하에 18개의 브랜드를 거느린 대형 회사이다. 스텔란티스는 곧 출시될 여러 전기차를 준비 중이며, 어떻게 하면 전기차를 가격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스텔란티스 CEO 카를로스 타바레스(Carlos Tavares)는 더 저렴하고 가벼운 자체 배터리를 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한편, 스텔란티스는 이미 인디애나주 코코모에 두 개의 합작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 중이다. 파트너는 삼성SDI로, 이 공장들은 지프 왜고니어 S와 지프 리콘 오프로드 전기 SUV를 포함해 향후 2년 동안 출시될 여러 배터리 전기차에 셀을 공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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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와 테슬라만이
자체 배터리 제작 가능
모든 주요 자동차 회사는 자체 엔진을 만들거나 적어도 자동차의 대다수의 부품을 제조하고 있다.
그러나, 전기차는 다르다. 배터리는 전기차의 가장 비싼 단일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배터리는 자동차 제조업체 내부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파나소닉, LG, 삼성과 같이 자동차 회사와는 완전히 별개인 전자제품 회사로부터 배터리가 생산된다.
현재까지 세계 양대 전기차 제조사인 BYD와 테슬라만이 자체적으로 배터리 셀을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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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를 저렴하게 만들 수 있어
자체 배터리 개발해야 한다고
스텔란티스의 CEO 타바레스는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스텔란티스도 자체 배터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 이유는 간단했다. 전기 자동차를 훨씬 더 저렴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타바레스는 ‘우리는 모든 자동차에 1000파운드의 무게를 추가할 수 없다는 매우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하며 배터리를 더 가볍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고, 차세대 전기차의 가장 큰 과제는 동일한 양의 에너지를 공급하지만 무게는 더 가벼운 배터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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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화학 연구 위해
3개의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
스텔란티스는 자체 배터리를 제작하기 위해 보다 미래지향적인 배터리 화학 연구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세 가지 화학 물질을 연구하는 세 개의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했는데, 2022년 1월에는 고체 전지를 연구하는 팩토리얼(Factorial)에 투자했다.
2023년 5월에는 크라이슬러 할시온 콘셉트 전기 세단에 탑재된 리튬-황 배터리를 제작한 라이텐(Lyten)에 투자했으며, 지난 1월에는 리튬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제조하는 티아마트(Tiamat)라는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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