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러 옵션을 뺐다고?’ 사이버트럭, 충격 비하인드에 차주들 ‘황당’
테슬라 픽업트럭 사이버트럭
크랩 워크 관련 비하인드 공개
일부러 옵션 뺀 이유가 있다고
지난해 테슬라의 사이버트럭 차량이 마치 게처럼 옆으로 주행하는 듯한 영상이 퍼지며, GMC의 허머 EV (Hummer EV) 트럭처럼 사이버트럭에도 크랩 워크(Crap Walk) 기능이 탑재된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하지만, 테슬라의 한 엔지니어는 사이버트럭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크랩 워크 기능을 고려하긴 했지만, 일상생활에서 전혀 유용하지 않을 것 같아 탑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GMC는 허머 트럭이 크랩 워크 기능을 사용해 주행하는 영상을 업로드 한 바 있다.
대각선으로 주행할 수 있다는
허머 트럭의 크랩 워크 기능
테슬라는 GMC의 허머 전기 트럭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하게 사이버트럭에도 대각선으로 주행할 수 있는 크랩 워크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했다고 한다. 하지만, 테슬라의 엔지니어 웨스 모릴(Wes Morrill)이 크랩 워크가 현실에서는 쓸모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사이버트럭에 해당 기능을 넣는 아이디어를 폐기했다고 X(전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그는 ‘우리는 사이버트럭을 개발할 때 크랩 워크를 실행해 보았지만, 우리가 무엇을 시도하든 실제 사용 사례가 없는 투박하고 어색한 경험이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크랩 워크 기능의 실용성에 대해 의구심이 들었다’라고 덧붙였다.
허머와 사이버트럭에
후륜 조향 기능 탑재
허머와 사이버트럭은 모두 후륜 조향 기능을 제공하는데,
후륜 조향은 주로 좁은 공간에서 대형 차량을 더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다. 허머 트럭에서 크랩 워크 기능을 작동시키면 뒷바퀴가 앞바퀴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전방을 주시하면서 차체를 돌리지 않고도 양옆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GMC는 허머 전기 트럭을 홍보하는 차원에서 나란히 앞을 향해 주행하던 트럭들이 크랩 워크 기능을 선보이며 지그재그로 주행하는 영상을 게시했다. 웨스 모릴은 해당 영상을 보고, 크랩 워크 기능은 GMC가 게시한 영상처럼 드라마틱한 주행을 보여주지 않는다며 상당한 특수효과가 들어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퀴가 10도 밖에 꺾이지 않는다고
현대차 옆으로 이동하는 휠 기술 개발
또한, 웨스 모릴은 ‘바퀴가 90도로 회전할 수 있고,
앞을 주시한 상태에서 바퀴만 돌려 옆으로 이동할 수 있다면 놀랍겠지만, 사실 바퀴가 10도 밖에 꺾이지 않는다’. ‘따라서 평행 주차에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으며 제어하기가 매우 어렵다’라고 덧붙였고. ‘다만 GMC를 조롱할 의도는 없었다’고 전했다.
크랩 워크 기능이 쓸모가 없다고 말하는 웨스 모릴의 글에 일부 네티즌들은 ‘그럼 방탄 기능은 쓸모 있어서 차체를 그렇게 만들었냐’. ‘그렇게 따지면 사이버트럭 자체가 쓸모 없는 기능투성이다’. 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현대차의 한 부서가 차량이 옆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휠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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