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남매’ 삼성 이재용·이부진이 걸쳤다하면 완판되는 이유
이재용 회장 총수 관심도 1위
이부진 사장 가방 완판 기록
2위 최태원·3위 정의선·4위 정용진
지난 23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가 국내 공시대상기업집단(그룹) 30위 내의 총수를 대상으로 지난 1분기 국내 각종 온라인 사이트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데이터앤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이재용 회장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총 7만 1,089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달성해 30대 그룹 총수 가운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조사 대상 사이트로는 뉴스를 비롯해 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 등 12개 채널로 분류한 뒤 세부 사이트는 23만 개가량이다.
앞서 지난 2월에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가 올린 ‘이재용 신발’이라는 제목의 글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재용 회장이 언론 보도사진에 자주 신고 나와 일명 ‘이재용 신발’로 불리는 ‘스케쳐스 고워크’는 이 회장과 함께 유명세를 탔다. 이어 지난 3월 온라인 커뮤니티 ‘SLR’의 한 사용자는 “이재용 회장, 9만 원짜리..”라는 제목으로 “모 스포츠 회사의 9만 원짜리 신발 편해서 자주 신는다고 하더니, 족저근막염 있으면 의사도 강추라고 말하던데”라며 “이재용이 한번 신고 나면 완판이…”라는 글을 쓴 바 있다.
또 온라인 커뮤니티 ‘MLBPARK’에서는 “이재용 회장님은 검소하신 편이죠?”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해당 글의 내용으론 “이건희 회장님은 자동차나 미술품 컬렉션 많으셨다는데 이재용 회장님은 상대적으로 검소하신 거 같네요”라는 내용의 글도 포착되는 등 이 회장이 사용하는 물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앤리서치 한 관계자는 “이재용 회장이 2022년 10월 취임한 이후 상당수 총수와 달리 경기침체가 지속한 지난해에도 정보량이 증가한 영향으로 국민들의 관심도가 여전히 뜨거운 것으로 조사됐다”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의 동생인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 또한 놀라운 화제성을 보인다.
검소한 것으로 유명한 이 회장과는 다른 결로 이 사장은 ‘재계 패셔니스타’로 꼽히면서 입고 나온 옷, 가방 등이 완판 행진을 이어간다.
지난해 11월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계기 관광 전략 간담회에 참석한 이 사장은 당시 착용한 브랜드 ‘빠투’의 검정 숄더백 ‘르 빠투 백 블랙’을 들고 와 큰 주목을 받았다.
해당 가방의 수입과 판매를 맡은 LF에 따르면 이 사장의 착용 사진이 공개된 직후 2주간 판매량은 직전 대비 약 1,000%가 폭등했다고 전해진다. 연예인 광고를 하지 않았음에도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린 셈이다. 특히 LF는 동일한 제품이 아닌 유사 제품 판매량을 포함하면 직전 2주 대비 1,600% 상승한 점을 덧붙였다.
LF 한 관계자는 “2023년 12월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이 가방과 함께 찍힌 사진이 화제가 된 이후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매진을 기록했고, 예약 주문도 받았다”며 “올해 초까지 인기가 이어져 봄부터 여름까지 시즌 상품도 입고와 함께 완판되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데이터앤리서치가 조사한 국내 30위 이내 총수 가운데 화제성 2위는 SK그룹의 최태원 회장이 차지했다. 최 회장은 최근 이혼 소식 등 언론에 자주 보도되는 점이 주요한 영향으로 꼽혔고, 반도체 시장이 커지면서 압도적인 HBM 기술력을 자랑하는 SK하이닉스의 수장인 점도 그 배경으로 설명된다.
더하여 최근 미국 빅테크기업인 엔비디아 수장인 젠슨 황과의 만남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등 화제성을 더욱 높이는 중이다.
반도체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삼성전자의 HBM 신제품 소식이 나오면서, 최태원 회장이 HBM 부문 1위의 자리를 뺏기지 않기 위해 몸부림치는 것 같다”며 “이번 젠슨 황 CEO와 만남도 그렇고 실리콘밸리의 다른 테크기업의 임원을 만났다는 소식을 보면 HBM이 SK에 얼마나 중요한 사업인지 확인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분석 기간 2만 774건의 정보량을 기록한 현대자동차 정의선 회장이 3위를 차지했다. 최근 현대차는 1분기 실적 호재를 보이면서 국내 1위 자동차 기업의 면모를 보였다.
또한 정 회장이 현대차 전 세계 매출 3위를 기록한 인도에 직접 방문하면서 적극적인 경영 태도를 보이는 것 또한 화제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어 4위는 3월 회장으로 취임한 정용진 회장에 대한 뉴스가 증가해 총 1만 5,817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뒤를 이었다. 정 회장은 최근 신세계 그룹의 대대적인 위기로 인해 언론에 자주 노출되는 상황이다. 더하여 신세계 건설에 인사를 지시하면서 신세계 그룹의 찬바람도 화제가 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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