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들 추억 터진다.. 그 시절 ‘부의 상징’이었다는 자동차 옵션 정체
그 시절 고급 자동차에만
탑재 됐다는 자동차 옵션
과연 어떤 옵션이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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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기술이 상향 평준화 된 현 시대. 그 덕에 어떤 브랜드의 차량이든 비슷한 수준의 옵션을 탑재한다. 그러나 과거 자동차 브랜드의 경우 자사의 품질과 기술력을 증명하기 위해 옵션에 대한 여러 다양한 시도를 진행했다. 특히 세계적으로 호황을 누리던 80년대, 90년대 그 시절 자동차들에서 특히 그런 요소를 느낄 수 있다.
기술력을 선보이기 위한 이유도 존재했지만, 혹독한 기후와 환경에 맞게 적응하기 위한 옵션들도 존재했다. 과거 출시된 차량에서 볼 수 있던 이 옵션, 과연 어떤 옵션일까. 그리고 어느 차량에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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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의 추위를 이겨낼
헤드램프 와이퍼 탑재
혹독한 추위와 험한 도로 환경으로 유명한 지역 북유럽. 스웨덴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은 주행 중 시야 확보 등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레 자동차 제조사들은 헤드램프에 클리너를 탑재했고, 최초로 헤드램프 클리너를 탑재한 자동차, 사브의 99는 클리너 이외에도 열선시트를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는 등 환경에 걸맞은 옵션을 채택하며 적용했다.
사브 99의 헤드램프 클리너 장착 이후로 스웨덴에서는 1990년대까지 모든 차량에 헤드램프 클리너를 의무적으로 부착하게 했고, 우리에게 잘 알려진 또 다른 스웨덴 브랜드 볼보도 헤드램프 클리너를 장착한 모델을 비교적 최근까지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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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 경제 시절 일본
자동차에 다양한 시도했다
일본의 가장 황금기라고 불리는 ‘버블 경제’ 시절, 일본의 문화는 급격하게 발전했다. 자동차 기술력도 덩달아 발전했는데, 이에 따라 제조사들은 기존엔 볼 수 없던 다양한 시도를 감행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사이드미러 와이퍼를 장착한 닛산의 ‘시마’가 있다.
이외에도 측면 창문에도 와이퍼를 장착한 토요타의 마크 2 X80 모델도 버블 경제 시절을 대표하는 세단으로 기억된다. 결과적으론 현대의 자동차 기술에 크게 영향을 미쳐 일본의 자동차 공업을 발전시키기도 했으나, 지금 생각해 보면 다소 과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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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감히 빼고 더해서
지금의 자동차 만들었다
당시에는 고급 차량에만 주로 적용되던 옵션이지만, 현재의 자동차들은 과감하게
더할 것은 더하고 뺄 것은 빼며 그 기능을 적용했다. 고급스럽고 독특한 옵션일지는 몰라도,
한 번 고장 나면 부품 수급도 어렵고 정비 및 관리가 어려워 선호도가 떨어졌다는 이야기도 들렸다.
시대와 환경을 잘 만나 운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했지만, 지금은 사라져 볼 수 없는 과거의
고급 차량에만 적용되었던 ‘그 시절’ 독특한 자동차의 옵션들과 적용된 이유를 함께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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