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소리’로 품질 검사하는 AI 시스템 첫 도입
현대모비스가 소리를 활용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해 생산 현장에 최초로 적용한다.
제품 검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소리를 듣고 인공지능이 품질 정확도를 판정하는 원리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모터 제어 파워 스티어링(Motor Driven Power Steering. 이하 MDPS)을 생산하는 창원공장에 어쿠스틱(Acoustic) AI 기반 검사 시스템을 시범 구축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어쿠스틱 AI는 소리를 매개체로 하는 차세대 인공지능 신기술이다. 최근 뜨는 생성형 AI가 언어를 바탕으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내놓는 것과 구별된다. 제조업 분야에선 아직 적용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기술이다.
어쿠스틱 AI는 특정음에 의미를 부여하고 적절한 판단을 내리는 알고리즘이 핵심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수년간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신기술 개발에 공들인 결과 품질 관리에 특화된 생산 기술을 선보였다.
현대모비스는 창원 공장을 시작으로 어쿠스틱 AI 검사 시스템을 다른 부품 공정으로 확대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제동 장치 등 움직임에 따라 필연적으로 소음이 발생하는 부품들이 우선 적용 대상이다.
현대모비스 DT 추진실장 최낙현 상무는 어쿠스틱 AI 검사 시스템에 대해 “자동차 분야는 물론 글로벌 제조 산업 전체에서도 선도적인 공정 혁신 사례”라며, “생산 기술은 물론 연구 개발과 업무 환경 개선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차별화된 신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생성형 AI가 일반인 대상 범용성을 강조한 기술이라면 어쿠스틱 AI는 스마트 팩토리에 적합한 산업용이다.
단시간에 많은 업무량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실제로 창원 공장에 구축한 검사 시스템은 1초에 한 대씩 품질을 검사할 수 있다.
현재 창원 공장에서는 연간 130만 대 규모의 MDPS를 생산 중이다. 공정은 부품 체결을 비롯해 진동과 소음 검사 등 총 23개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MDPS는 스티어링 휠(핸들)을 통해 조향 성능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안전 부품이기 때문에 더욱 꼼꼼한 품질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 이 중 소음 검사는 MDPS에 실제 동력을 연결해 진행 중이다.
MDPS에 달린 모터가 회전하며 발생하는 소리는 일정한 물결 모양의 파형을 그리는데, 파형이 튀거나 높낮이가 다른 미세한 영역을 인공지능이 판단하는 원리다.
기존에는 조립 과정을 거쳐 기준치를 밑도는 불량 의심 제품을 자동화 시스템이 1차로 걸러내고, 이를 모아 전문 인력이 재판별해 왔다. 현대모비스는 품질 경쟁력 제고를 위해 현장 엔지니어들과 생산 기술 전문가, 석박사급 인공지능 전문 인력들이 약 1년간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한 끝에 어쿠스틱 AI 개발에 성공했다.
품질 문제 발생 시 원인까지도 구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어쿠스틱 AI의 효용성을 확인하고 이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제조업 분야에서는 선도적으로 개발 도입한 어쿠스틱 AI를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를 지속해 확보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인공지능 모델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학습한 인공지능의 정확성도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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