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욕하기 바쁜데.. ‘아이오닉 5 N’ 해외서 인기 폭발한 이유
인정받는 국산 전기차
아이오닉 5 N 대표적이다
해외에서 호평받는 이유는?
한국의 전기차 제조 기술은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전기차 자체를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물론 다수 존재하지만,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가진 해외의 수많은 제조사를 제치고 예상외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국산 전기차는 인정할 만한 수준을 지녔다.
특히 고성능 전기차 부문에서도 그 기술력이 돋보이는데, 한국에서는 고성능 전기차에 대한 활용이 높지 않고, 그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은 편이 아니다. 현대차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한국보다 미국에서 더 많은 인기를 누린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가성비 뛰어난 퍼포먼스
프리미엄 브랜드에 준하는 성능
해외에서 아이오닉 5 N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생각보다 단순했다. 훌륭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아이오닉 5 N과 단순 성능으로 비교할 만한 차량이 맥라렌 765 LT, 포르쉐 911GT3 RS, 아우디 E-트론 GT 등 높은 가격대의 럭셔리 브랜드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800V E-GMP와 함께 최적화를 이룬 개선된 4세대 배터리 성능, 최대출력 478kW, 약 650마력의 동력 성능을 발휘하는 아이오닉 5 N은 제로백은 3.5초로 N Grin 부스트 사용 시 3.4초로 줄어들어 람보르기니 우루스보다도 빠른 성능을 지녔다.
현대차에서 만든 드라이빙 머신
비슷한 성능 가진 차 중 실용성 甲
또 다른 이유는 일상생활에서도 주행하기에 큰 불편함이 없다는 점이다. 보통의 고성능 전기차 혹은 고성능 슈퍼카 등은 성능 위주의 설계와 디자인으로 편의성 및 실용성에서는 다른 차량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모습이지만, 아이오닉 5 N은 SUV 형태로 실용성까지 갖춰 이런 단점을 상쇄한다.
함께 본 기사: 정신 승리 눈물겹다.. 테슬라 괴롭히던 중국, 황당한 근황 전했죠
또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SK의 배터리를 활용하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신뢰도를 끌어올린 점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전기차의 무거운 무게를 회생 제동 기능을 활용해 장점으로 승화한 점도 특징이다.
전기차라는 아쉬움은 단점
한국에선 비싸게 느껴지는 가격
한편 해외에서 아이오닉 5 N의 단점도 언급했다. 해외에서 아이오닉 5 N을 경험해 본 사람들은, 고성능 전기차뿐만 아니라 동일한 성능의 고성능 내연기관 모델도 나왔으면 한다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그 밖에도 다른 제조사의 차량에 비해 과도한 옵션 등을 단점으로 내세웠다.
8천만 원대 전기차 중에선 가장 훌륭한 성능을 발휘하기도 하지만, 실제 서킷 주행이 가능한 차량 중 8천만 원이라는 가격은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미국 시장에서도 아이오닉 5 N의 가격이 6만 8천 달러 수준으로 이뤄져 있다. 그러나 국산차 치고 체감상 느껴지는 높은 가격은 피할 수 없는 단점이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