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전 뽑고도 남겠는데? 캐스퍼 전기차, 예상 유지비 계산해 봤더니
캐스퍼 전기차 가격 공개
유지비는 얼마나 나올까?
내연차와 비교한 결과는
전기차 대중화의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기아 EV3 출시에 이어 더욱 저렴한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의 사전 계약이 시작되면서 소비자들의 고민이 깊어진다. 흔한 고민은 전기차의 비싼 가격을 저렴한 유지비로 극복할 수 있을지 여부다.
현대차가 밝힌 캐스퍼 일렉트릭의 세제 혜택 적용 시 예상 가격은 2,990만 원, 전기차 보조금을 적용한 실구매가는 2천만 원 초중반이다. 전기차 치곤 저렴하지만 내연기관 모델 대비 수백만 원 비싼 건 사실이다. 그렇다면 해당 신차의 예상 유지비는 어느 정도일까?
자동차세는 소폭 비싸
납득 가능한 이유는?
자동차 유지비로 나가는 항목은 셀 수 없이 다양하다. 이번 계산은 대략적인 유지비 규모 예상에 의미를 두는 만큼 개인차가 큰 보험료, 통행료, 주차료 등은 제외하고 자동차세, 예상 충전료만 살펴봤다.
우선 세금은 기존 내연차보다 비싸다. 내연기관 차량은 배기량에 비례해 세금이 매겨지지만 전기차는 차종 관계없이 고정 금액이 부과되기 때문이다.
내연기관 사양는 매년 10만 3,790원을 내면 되지만 일렉트릭은 연 13만 원을 내야 한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어딘가 손해 보는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캐스퍼 일렉트릭은 강력한 장점이 하나 있다.
전기차인 이상 경차보다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 만큼 차체 크기를 경차 규격 밖으로 키웠다는 것이다.
개선된 2열 거주성과 트렁크 용량의 대가가 연간 2만 원 이하의 추가 세금이라면 충분히 납득 가능하다.
연간 2만km 주행 가정
압도적인 연료비 차이
유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연료비일 것이다. 연간 주행 거리를 국내 자가용 차량 평균 수준인 2만km로 가정했을 때 캐스퍼 일렉트릭의 예상 충전 비용은 얼마일까? 우선 전기차는 내연차와 달리 충전 사업자, 완속 및 급속 충전 비율 등에 따라 충전료가 크게 달라진다. kWh당 충전 요금은 전국 충전 사업자 평균 수준인 완속 242원, 급속 336원으로 잡고 완속 및 급속 충전 비율은 7:3으로 가정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의 복합 전비는 15인치 휠 사양 기준 5.6km/kWh다. 위 기준에 따라 산출된 예상 충전 비용은 96만 5천 원이다. 내연차에 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전국 평균 휘발윳값 1,710원/L를 대입하면 자연흡기 사양은 239만 1,600원, 터보 사양은 261만 1,900원의 예상 유류비가 나온다. 세금 차이를 고려하더라도 상당한 격차가 벌어진다.
연간 140만 원 이상 격차
오래 탄다면 메리트 있어
캐스퍼 일렉트릭과 내연차의 자동차세, 유류비 한정 예상 유지비 차이는 터보 옵션 적용 여부에 따라 140만~162만 원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앞서 강조했듯 자동차 유지비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기에 두 차종의 유지비 격차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차이가 예상된다는 점은 확실하다.
아직 캐스퍼 일렉트릭의 전기차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차량 가격을 비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풀옵션 욕심이 없고 신차를 사서 5년 이상 운행할 계획이라면, 초기 구매 비용으로 몇백만 원을 더 지출해도 경제적 타격이 없는 여건이라면 이번 신차는 만족스러운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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