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토하고 난리.. 모르면 100% 후회한다는 전기차 ‘이것’ 정체는요
들어는 봤지만 잘 모른다
전기차 차주라면 필수 인지
회생제동 감각 먼저 익혀야
바야흐로 전기차 시대다. 전기차는 개발된 지는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근래 들어 배터리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점점 상용화되는 추세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다른 점 중 라나는 회생 제동이다. 회생 제동이란 차량 제동 시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개념이다.
내연기관의 가장 큰 단점은 구동 손실이다.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는 운전자가 감속을 위해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량의 운동에너지가 고스란히 열에너지로 변환되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전기차에서는 구동용 모터를 통해 열에너지를 다시 전기로 변환할 수 있다.
전비 늘려주는 핵심 기술
소모품 비용 절감에 효과
회생제동은 전기차의 주행 가능 거리를 늘리는 핵심 기술이다.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도 탄력주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속도가 줄어든다. 회생 제동 장치 때문이다. 전기 모터가 브레이크 역할을 일부 대신해 에너지를 회수해 전비 향상에 도움을 준다.
회생 제동 시스템은 요즘 출시하는 전기차에는 모두 탑재되는 기능이다. 운전자는 회생 제동 시스템으로 전기를 아낄 수 있고,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등 각종 소모품 교체 시기를 늦추면서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다.
급정거 급출발은 금물
제동 시스템 정도 조정
하지만 기술은 잘 알고 사용할 때 가장 빛을 발하는 법이다. 회생 제동 시스템을 잘못 사용하면 승차감을 해칠 뿐만 아니라 후방 차량에 혼란을 줄 수도 있다. 급정거 급출발을 반복하면 동승자가 멀미를 느끼듯 전기차에서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가속 페달을 밟다가 발을 떼면 차량에 제동이 걸리면서 회생 제동이 발생하는데, 이때 탑승자는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
이는 회생 제동 시스템의 단점이기도 하다. 회생 제동 정도를 낮게 설정하면 에너지 저장량을 희생시켜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지만, 최고 단계로 설정하면 에너지 저장량과 감속 충격이 정비례 하면서 탑승객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전기차 초심자가 알아야 하는
회생 제동 똑똑하게 사용하기
만약 내연기관 자동차를 운행하다가 전기차로 건너간 초심자라면 회생 제동 단계를 약하게 사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내연기관 차량을 운전하던 감각으로 가속 페달을 자주 조작하지 않는 것 역시 중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앞 차량과의 거리를 충분히 띄우고, 시선을 멀리 두며 차량의 속도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경우에 따라 아예 회생 제동 시스템을 끄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계속되는 내리막길에서는 브레이크 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해 회생 제동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운전자의 적응 정도에 따라 판단해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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