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C 리뷰] 09. 아키타입 블루 –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
덱빌딩 마지막 겜
인갤픽? 아키타입 블루
타이틀
설정
화면 전환 이쁨
게임 시작 하니까 데이터 없다고 생성하라함
진행 정보 저장하는 슬롯같은데 20개나있네
그리고 생성한 후 바로 시작할수 있는게 아니라 저 생성한 정보를 누르고 불러오기를 누른 다음에
돌아가기 누르고 게임 시작을 눌러야 게임을 시작할수 있음
너무 불편
그렇게 게임 시작후 컷씬
대충 보스 정보랑 보스 특징 알려주고 시작하는듯?
맵
이렇게 생겼다
안정적인 슬더스식 맵
맵 연출 있길래 움짤로 찍으려고 했는데 설정에 로비로 나가는게 없네 추가해주셈
그리고 버그 있는데 설정에 커서 잠그기 게임 껐다 키면 해제로 표시는 되는데 안나가짐
일단 다음 방으로 이동
처음 방 들어가면 동료를 고용 할 수 있음
일반 보병 일반 사제 일반 마법사가 있다
일반이 아마 등급인거 같다
동료 상세 정보 창으로 들어가보자
정보들을 볼 수 있다
동료마다 카드랑 고유능력이 있는듯
사고나니까 리더가 탱커같은데 사제랑 마법사를 샀어야했나 생각이 들었는데 일단 그냥 진행
UI가 너무 많아서 이것저것 만져보다
동료창 들어옴 업그레이드를 누르면 레벨이 오르더라 체력과 공격력이 1 올랐음
공격력이 2배 ㄷㄷ
사제도 2레벨로 올려줌
저 왼쪽 위 누를수 있게 표시가 되어있길래 눌렀더니 디버프 생김
망한거 같지만 일단 진행
전투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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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하면서 순서대로 쓰려고 했는데 너무 혼란스러워서
여기서부터 리뷰는 접고 피드백하겠음..
아까 개발자 댓글달던거 봤는데
너도 수긍이 가는건 고쳐줬으면 좋겠음
일단 인붕이들을 위해 짧게 전투 소개
위 짤 오른쪽 아래 버튼들 설명부터함
다시뽑기는 멀리건 기능임 카드수가 줄어드는 페널티는 없고
5장 그대로 다 다시뽑음
자리교체는 캐릭터 하나의 위치를 1마나를 소모해서 옮길수있음
마나 추출은 매 3턴마다 쓸수 있는 마나 회복기능임
이 게임의 마나는 일반적 덱빌딩게임의 에너지와는 다름
마나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고
카드로 회복하거나 마나 추출기능으로 회복해야함
희생 카드가 뭔지는 모르겠다
시작덱임
카드의 타입은 근거리(빨간색) / 원거리(주황색) / 스킬(파란색) / 축복(초록색) 이 있음
근거리 스킬은 맨 앞놈 때리는 스킬이고 원거리는 자유롭게 떄릴수있고
공격카드 아닌게 다 스킬인듯 축복이라고 초록색 카드도 있는데 이건 손패에 있으면 효과가 발동하는 류의 카드
마나는 이 카드들중 원거리와 스킬카드에서 사용됨
왕가의 마나석은 마나 1 주는 카드라서 마나가 안들고 모든 스킬카드가 마나가 드는건 아님
마나 소모 없는 원거리/스킬 카드도 있음
근거리 스킬들은 이런식으로 연속 공격이 되는데 처음엔 그냥 간지용인지 알았음
표기는 되지 않지만 연속 공격을 하면 이런 이점이 있다
이 게임을 해봤던 사람들이 이걸 알고 있었을까?
그리고 이 게임은 ‘낮’ ‘밤’ ‘일식’이라는 시간 시스템이 있다 효과는 위와 같음
낮과 밤은 맵에서 방 이동 두번마다 교대로 돌아가고
일식은 보스전에서만 발생하는거로 보인다
이 부분은 왼쪽 위 UI에서 항시 확인이 가능
근데 이 설명에선 안나오는데 밤에는 원거리 공격의 명중률이 10% 감소한다
이 부분은 전투에서 표기되지 않고 있음
즉 그냥 알아야함 ‘밤엔 원거리 명중 -10’
그리고 동료 행동이라는게 있다
턴 종료 누르면 막 뭐 하는거 보일거임
턴 종료시 각 클래스 마다 위의 행동들을 함
이 외에도 그냥 자기 멋대로 뭔가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음
내가 적을 때렸는데 갑자기 ‘저항’을 한다던가 갑자기 적을 죽인줄 알았는데 ‘사경’이 뜬다던가 함
문제는 이것들이 내가 모르는 상태에서 발생한다는거임
그리고 그런게 엄청많음
그리고 이것들이 UI로 표시되질 않음
엑스컴에서 명중 90퍼였는데 빗나감이 뜨면 아니 90%가 빗나가네 하고 기분 나쁜데
이 겜은 그런게 아님 그냥 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갑자기 주사위가 막 돌아가고 있는거임
나는 주사위의 존재도 몰랐는데 갑자기 주사위가 멋대로 돌아가더니
나는 뭐가 어떻게 된건지도 인식을 못하고 있는 상태인데 결과만 나한테 오는 기분
뭔가 시스템이 많은건 괜찮은데 이게 모르는 상태로 발생한다는게 좀 나랑은 안맞았음
상점인데 이거 보면
카드나 유물의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없음
상태효과가 뭔지 카드나 유물을 봐서는 모르고 사용하고 적에게 걸려있는걸 보던가
용어집가서 뭔지 찾아봐야함 근데 이건 안좋긴한데 그래도 상관없다고 봄
당연히 좋다는건 아닌데 다른 게임도 이런 겜 꽤 있고 불편하긴해도 한번 써보면 알수있으니까
근데 저 위에 나도 모르게 굴러가는 시스템들은 정말 수정해야한다고 생각함
턴 종료시 동료행동도 그냥 동료 UI 어딘가에서 표시해주면 될거라고 생각함
최소한 동료가 무슨 행동을 하는지 동료를 영입할때 알아야할거 아님
그리고 저 왼쪽 아래 기억 반추가 뭔지도 끝까지 몰랐는데 뭔가 설명이 있으면 좋겠음
그리고 여기서도 아키타입이 뭔지 전혀 안알려주고 있는데
이쪽도 정보를 제공해줘야 할거 같음
보스 들어가기 전 덱 상황임 보스 전까지 왔는데도 덱에 좋은 카드가 없다
카드 성능도 이름만 다르지 거기서 거기인 느낌 카드 효과도 좀 많이 개선하는게 좋아보인다
그리고 저 명령:화이트 같은 카드도 언데드에 추가효과 있는데 적이 언데드인지 아닌지 알수있는 방법이 없었음
이런것도 개선 필요
전투 하고 난 다음 보상을 이렇게 카드랑 유물을 섞어서 하나 고르게 하는데
카드는 무조건 주게 하는게 어떨까
덱빌딩인데 게임인데 덱빌딩을 할수가 없었음
카드 효과 개선 + 보상 절차 개선 이렇게 둘 다 했으면 좋겠다
카드 효과는 그냥 유명한 덱빌딩겜 참고 많이 하셈
덱빌딩의 재미가 있으려면 덱의 아키타입이라는게 있어야하는데 그런게 안보임
슬더스 완타덱 타락전사 방밀덱 독도적 단검도적 뭐 이런거 있잖음
게임을 진행하면서 덱의 컨셉이라는게 잡혀야하는데 카드들에 그런게 안보임
전투 쪽은 여기까지 하고
맵으로 넘어감
맵이 이렇게 생기면 유저는 이걸 봤을때
이런식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할거임
과연 그게 가능할까?
한번 확인해보자
첫번쨰 갈림길에서 아래로 가는 경우는 이어지는 길이 맨위로만 나있어서 갈 수 없다
결국 제대로 루트를 짜려면 이 왼쪽에 존재도 모를수 있는 지도를 눌러서 확인해야한다
보급품도 처음에는 타일 수만큼 깎이는줄 알았는데
걍 지맘대로 깎여서 그냥 랜덤으로 깎이는줄 알았는데 또 그것조차 아니었다
이 지도에 나와있는 수치만큼 깎이고 있었던것…
최소한 저 지도 버튼을 잘보이게 해주던가
아니면 루트에 관련한 정보를 그냥 맵에서도 바로 알수있게 변경하는게 좋다고 생각함
아래는 버그들
이 카드 효과 없는듯
장전 카드 효과는 적용되는데 써논거 확인이 안됨
엘리트 잡고나서 걍 이대로 멈춤
보스 멈춤
다시 킴
또 멈춤 다시켜서 또하는데 또 3턴에서 똑같이 멈춰서 걍 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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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기대하던 게임이라 제일 마지막에 했는데
실망이 너무 컸다
인갤에 재밌다는 글이 많았는데 사실 난 겜하면서 대체 어느 부분에서 재미를 느꼈는지 모르겠더라
내가 재미포인트를 못찾은건가
그래도 1막 보스까지 쭉 했는데 덱빌딩스러운 맛은 없다시피하고 동료 시스템이 재밌었는가 하면 난 그것도 아니었음
무엇보다도 UX가 정말 너무 별로였다
많이 개선해주길 바람…
출처: 인디게임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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