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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 리뷰] 09. 아키타입 블루 –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

디시인사이드 0

덱빌딩 마지막 겜 

인갤픽? 아키타입 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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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

설정

화면 전환 이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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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작 하니까 데이터 없다고 생성하라함

진행 정보 저장하는 슬롯같은데 20개나있네

그리고 생성한 후 바로 시작할수 있는게 아니라 저 생성한 정보를 누르고 불러오기를 누른 다음에

돌아가기 누르고 게임 시작을 눌러야 게임을 시작할수 있음

너무 불편

그렇게 게임 시작후 컷씬

대충 보스 정보랑 보스 특징 알려주고 시작하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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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겼다

안정적인 슬더스식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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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연출 있길래 움짤로 찍으려고 했는데 설정에 로비로 나가는게 없네 추가해주셈

그리고 버그 있는데 설정에 커서 잠그기 게임 껐다 키면 해제로 표시는 되는데 안나가짐

일단 다음 방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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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방 들어가면 동료를 고용 할 수 있음

일반 보병 일반 사제 일반 마법사가 있다

일반이 아마 등급인거 같다

동료 상세 정보 창으로 들어가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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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들을 볼 수 있다

동료마다 카드랑 고유능력이 있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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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나니까 리더가 탱커같은데 사제랑 마법사를 샀어야했나 생각이 들었는데 일단 그냥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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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가 너무 많아서 이것저것 만져보다 

동료창 들어옴 업그레이드를 누르면 레벨이 오르더라 체력과 공격력이 1 올랐음

공격력이 2배 ㄷㄷ 

사제도 2레벨로 올려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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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왼쪽 위 누를수 있게 표시가 되어있길래 눌렀더니 디버프 생김

망한거 같지만 일단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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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화면

———————————————————————————————————————————————————

진행하면서 순서대로 쓰려고 했는데 너무 혼란스러워서 

여기서부터 리뷰는 접고 피드백하겠음..
아까 개발자 댓글달던거 봤는데 

너도 수긍이 가는건 고쳐줬으면 좋겠음

일단 인붕이들을 위해 짧게 전투 소개 

위 짤 오른쪽 아래 버튼들 설명부터함 

다시뽑기는 멀리건 기능임 카드수가 줄어드는 페널티는 없고

5장 그대로 다 다시뽑음

자리교체는 캐릭터 하나의 위치를 1마나를 소모해서 옮길수있음

마나 추출은 매 3턴마다 쓸수 있는 마나 회복기능임

이 게임의 마나는 일반적 덱빌딩게임의 에너지와는 다름

마나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고 

카드로 회복하거나 마나 추출기능으로 회복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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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 카드가 뭔지는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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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덱임

카드의 타입은 근거리(빨간색) / 원거리(주황색) / 스킬(파란색) / 축복(초록색) 이 있음

근거리 스킬은 맨 앞놈 때리는 스킬이고 원거리는 자유롭게 떄릴수있고 

공격카드 아닌게 다 스킬인듯 축복이라고 초록색 카드도 있는데 이건 손패에 있으면 효과가 발동하는 류의 카드

마나는 이 카드들중 원거리와 스킬카드에서 사용됨

왕가의 마나석은 마나 1 주는 카드라서 마나가 안들고 모든 스킬카드가 마나가 드는건 아님

마나 소모 없는 원거리/스킬 카드도 있음

근거리 스킬들은 이런식으로 연속 공격이 되는데 처음엔 그냥 간지용인지 알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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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기는 되지 않지만 연속 공격을 하면 이런 이점이 있다

이 게임을 해봤던 사람들이 이걸 알고 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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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게임은 ‘낮’ ‘밤’ ‘일식’이라는 시간 시스템이 있다 효과는 위와 같음

낮과 밤은 맵에서 방 이동 두번마다 교대로 돌아가고 

일식은 보스전에서만 발생하는거로 보인다

이 부분은 왼쪽 위 UI에서 항시 확인이 가능

근데 이 설명에선 안나오는데 밤에는 원거리 공격의 명중률이 10% 감소한다

이 부분은 전투에서 표기되지 않고 있음

즉 그냥 알아야함 ‘밤엔 원거리 명중 -10’

그리고 동료 행동이라는게 있다 

턴 종료 누르면 막 뭐 하는거 보일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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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 종료시 각 클래스 마다 위의 행동들을 함

이 외에도 그냥 자기 멋대로 뭔가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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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적을 때렸는데 갑자기 ‘저항’을 한다던가 갑자기 적을 죽인줄 알았는데 ‘사경’이 뜬다던가 함

문제는 이것들이 내가 모르는 상태에서 발생한다는거임

그리고 그런게 엄청많음

그리고 이것들이 UI로 표시되질 않음

엑스컴에서 명중 90퍼였는데 빗나감이 뜨면 아니 90%가 빗나가네 하고 기분 나쁜데

이 겜은 그런게 아님 그냥 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갑자기 주사위가 막 돌아가고 있는거임

나는 주사위의 존재도 몰랐는데 갑자기 주사위가 멋대로 돌아가더니 

나는 뭐가 어떻게 된건지도 인식을 못하고 있는 상태인데 결과만 나한테 오는 기분

뭔가 시스템이 많은건 괜찮은데 이게 모르는 상태로 발생한다는게 좀 나랑은 안맞았음

상점인데 이거 보면 

카드나 유물의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없음

상태효과가 뭔지 카드나 유물을 봐서는 모르고 사용하고 적에게 걸려있는걸 보던가 

용어집가서 뭔지 찾아봐야함 근데 이건 안좋긴한데 그래도 상관없다고 봄

당연히 좋다는건 아닌데 다른 게임도 이런 겜 꽤 있고 불편하긴해도 한번 써보면 알수있으니까

근데 저 위에 나도 모르게 굴러가는 시스템들은 정말 수정해야한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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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 종료시 동료행동도 그냥 동료 UI 어딘가에서 표시해주면 될거라고 생각함

최소한 동료가 무슨 행동을 하는지 동료를 영입할때 알아야할거 아님


그리고 저 왼쪽 아래 기억 반추가 뭔지도 끝까지 몰랐는데 뭔가 설명이 있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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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기서도 아키타입이 뭔지 전혀 안알려주고 있는데 

이쪽도 정보를 제공해줘야 할거 같음

보스 들어가기 전 덱 상황임 보스 전까지 왔는데도 덱에 좋은 카드가 없다

카드 성능도 이름만 다르지 거기서 거기인 느낌 카드 효과도 좀 많이 개선하는게 좋아보인다

그리고 저 명령:화이트 같은 카드도 언데드에 추가효과 있는데 적이 언데드인지 아닌지 알수있는 방법이 없었음

이런것도 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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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하고 난 다음 보상을 이렇게 카드랑 유물을 섞어서 하나 고르게 하는데

카드는 무조건 주게 하는게 어떨까

덱빌딩인데 게임인데 덱빌딩을 할수가 없었음

카드 효과 개선 + 보상 절차 개선 이렇게 둘 다 했으면 좋겠다

카드 효과는 그냥 유명한 덱빌딩겜 참고 많이 하셈

덱빌딩의 재미가 있으려면 덱의 아키타입이라는게 있어야하는데 그런게 안보임

슬더스 완타덱 타락전사 방밀덱 독도적 단검도적 뭐 이런거 있잖음

게임을 진행하면서 덱의 컨셉이라는게 잡혀야하는데 카드들에 그런게 안보임

전투 쪽은 여기까지 하고

맵으로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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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이 이렇게 생기면 유저는 이걸 봤을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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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할거임

과연 그게 가능할까?

한번 확인해보자

첫번쨰 갈림길에서 아래로 가는 경우는 이어지는 길이 맨위로만 나있어서 갈 수 없다

결국 제대로 루트를 짜려면 이 왼쪽에 존재도 모를수 있는 지도를 눌러서 확인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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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품도 처음에는 타일 수만큼 깎이는줄 알았는데

걍 지맘대로 깎여서 그냥 랜덤으로 깎이는줄 알았는데 또 그것조차 아니었다

이 지도에 나와있는 수치만큼 깎이고 있었던것…

최소한 저 지도 버튼을 잘보이게 해주던가

아니면 루트에 관련한 정보를 그냥 맵에서도 바로 알수있게 변경하는게 좋다고 생각함

아래는 버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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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카드 효과 없는듯

장전 카드 효과는 적용되는데 써논거 확인이 안됨

엘리트 잡고나서 걍 이대로 멈춤

보스 멈춤 


다시 킴

또 멈춤 다시켜서 또하는데 또 3턴에서 똑같이 멈춰서 걍 접었다



————————————————————————-


제일 기대하던 게임이라 제일 마지막에 했는데 

실망이 너무 컸다


인갤에 재밌다는 글이 많았는데 사실 난 겜하면서 대체 어느 부분에서 재미를 느꼈는지 모르겠더라

내가 재미포인트를 못찾은건가

그래도 1막 보스까지 쭉 했는데 덱빌딩스러운 맛은 없다시피하고 동료 시스템이 재밌었는가 하면 난 그것도 아니었음

무엇보다도 UX가 정말 너무 별로였다 

많이 개선해주길 바람…


출처: 인디게임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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