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롭게 오픈한 시드니 메트로 직찍 –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
여긴 마틴 플레이스역
해저터널을 지나 도심구간으로 들어오는 노선이라 그런지
엄청 지하로 들어감
사실 gtx + 지하철 기능이라 대심도로 들어가는건 당연한 결과임
한국으로 치면 공철기능의 노선이라 할까?
어째든 시드니 아니 호주 전체로 봤을때 제대로된 지하철노선은 처음이라 시드니 시민들도 기대가 큼
그리고 gtx 기능도 하고 있는지라 외곽쪽도 대심도 구간이 많음
사실 해당 노선은 이미 외곽지역에 1차로 오픈했지만 노선자체가 도심 끝에서 짤려 똥싸다 만느낌의 노선이였음
현재 gtx a가 강남끝에서 끊겨 도심들어가려면 다시 환승해서 불편하고 시간 오래걸리는거 처럼 시드메트로도 불편한 노선이였다가 오늘에서야 시드니CBD구간 까지 뚤려서 혁명의 노선이 됨
1차오픈때 워낙 외각지역에서 혜택보는 지역이 많아 이용객이 처참하진 않았지만 이젠 환승없아 다이렉트로 빠른속도로 이동하니 엄청 붐빌거같음
시드니엔 트레인이라는 교통수단이 있지만
이건 지하철 + 무궁화호를 섞어 놓은 기능이라
오늘 오픈한 시드니메트로노선은 완전 달른 개념의 대중교통수단임
어째든 대심도라 겁나 내려감
사진이라 잘 안느껴지지만 경사도 겁나 가파름
마틴플레이스역은 기존 트레임역과 환승역임
섬식임
섬식승강장이지만 겁나 넓음
현재는 8량인대 추후 10량까지 대비한 승강장인듯
시드니 CBD내의 역은 단 4개 뿐이지만 그 파급효과는 어마 무시함
열차 내부는 기존 외곽에서 1차로 다니던 열차 그대로라 색다른건 없음
한국지하철 느낌의 열차임
열차는 부산이나 대구처럼 중전철용임
서울에 다니는 전철만큼 폭이 넓지 않음
트레임은 승강장과 열차 사이가 죄다 넓어 계단오르는 느낌으로 탑승하는곳이 대부분인데 시드니 메트로는 이것도 감안해서 설계한듯
센트럴역 도착
홍보할때 4분마다 오는 열차라더니 진짜 4분마다 옴
근데 러시아워시간도 4분 비러시아워도 4분 진짜 다4분마다임
그냥 러시아워때는 2분 비러시아워 6분 이렇게 운영하는게 더 효율적으로 보임
대심도라 깊음
센트럴역 문제점
승강장까지 연결된 에스컬레이터가 급경사로 겁나 긴데
탑승하려고 에스컬레이터 타려는 사람이 열차보고 갑자기뛰면 사고 나기 쉽상일듯
설계가 좀 아쉬음
센트럴역 환승구역
처음오는 사람에겐 겁나 복잡할거같지만 난 여기 구조다 알고 있어 환승동선 신경쓴게 보임
환승동선이 매우 효율적님
평일이라 나도 나름 바빠 오늘은 그냥 찍먹만하고 집에감
내가사는곳 근처에도 이번 시드니메트로역이 있었는데
가디갈 역임
개인적으로 가디갈역 디자인이 가장 이쁨
여기도 섬식승강장인데 승강장이 엄청 넓어 상대식 승강장보다 넓음
가디갈 역도 대심도라 에스컬레이터 경사도 ㄷㄷ함
가디갈역은 타운홀역 바로 옆이라 엄청 중요한역임
타운홀역이라 바로 옆이라 그냥 타운홀역이라하고 환승통로 만들면 되는데 굳이 다른역으로 만듬
환승하고싶으면 나갔다 다시 들어가는 식으로 해도 되지만 역 내에서 환승하는거랑은 느낌이 다르지 싶다
근데 아마도 타운홀역은 지하도 이미 다 지하상가로 개발된 상태라 환승통로 만들기 어려워 그냥 별개의 역으로 운영하는듯 싶음
그래도 아쉬움이 많이 남는 역임
출처: 교통 갤러리 [원본 보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