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밑글 보고 쓰는 나스카의 추월 방식 –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

디시인사이드 0
7b98f505b3831cf4239982e4359c706b0077ed362c42b16a5c7a25876894bd349bad91c5c36d86573e6c4bff07d04c4b68b4e9c5

1. 슬립스트림/사이드 드래프트
원리는 직선에서 클린 에어 받고 추월하는 거랑 같고, 전반적으로 오벌에선 평균 속도가 높다 보니 슬립스트림을 타며 앞 차가 갈라 준 공기 흐름 속에서 낮은 저항을 타며 연비/속도 면에서 이점을 얻는다
물론 앞차도 뒷차가 후류를 정리해 주기 때문에 혼자 달릴 때보다는 어느 정도 이점을 얻고, 이에 따라서 얼마만큼 슬립스트림을 빨 것인가의 여부가 곧 추월 전략을 만들어낸다(팀메끼리 상황이 된다면 같이 쓰기도 함)

다만 차량끼리 서로 맞닿을 만큼(범프 드래프트) 가까이 형성된 팩 속에서는 공기 저항도 낮아지고, 여러 차량이 얽힌 상황에서 전반적인 속도가 평소보다 높아지다 보니 주행 난이도가 올라가게 된다
때문에 윗짤처럼 팩 속에서 크래시에 휘말리는 걸 감수하고 팩에 계속 남아 있거나, 아니면 적절히 사고 각을 재고 슬쩍 빼는 걸 계산하는 데 달려 있다

0f988476c48b1aff239d81e4459c701bc1b0850a05f0ca65176759a0f03754f707746d6017267f886769823ad29d8bc7ef4000e2

7e9c8975b4801bf523e780e7419c706ecee0deccedfc90f20cf05bc25ebb1c5b0ddb9c4226679f17373698528fbb0a8307168c48

다음으로 사이드 드래프트는 추월과정에서의 항력을 이용해 선행차를 잡는 방법이다
후행차가 슬립스트림을 빨고 추월을 위해 나온 후 선행차에 붙으면, 선행차의 측면을 따라가던 공기 흐름이 밀착한 후행차와 만나서 선행 차량의 차체 안쪽으로 틀어진다

789b817ec1806c80239b81e3419c701fe4a6a52d910e8038a3b719b629b40367f667b6ce55615757be779d3ab562380112c3c9da

때문에 사이드 드래프트를 당하는 선행차는 후행차가 주는 슬립스트림 효과 감소+갑자기 증가한 드래그 콤보를 맞고 더욱 속도를 잃게 되며, 후행차는 이를 이용해 좀 더 빠르게 치고나갈 수 있다
2. 범프 앤 런

말 그대로 선행차를 슬쩍 쳐서 자세를 무너트리고, 
앞차가 자세를 바로잡고자 스티어링을 조작하고 액셀을 떼는 동안 추월을 시도한다

물론 깔끔하게 되는 것도 있지만 범프 앤 런을 하며 앞 차량을 담그다시피 하는 무브도 나온다
윗짤에서 후행인 데일 언하트는 테리 라본테를 밀어 우승을 차지했고, 이 때문에 언하트는 우승하고도 팬들에게 내내 야유를 받아야 했다
이런 특성상 이 과정에서 당한 차들이 다음 경기에서 상대를 비슷하게 담그는 등 나름의 복수전을 벌이기도 하고, 경중에 따라서 단순 범프 앤 런이 아닌 고의 충돌일 경우 규정에 따라 페널티가 부과된다
물론 상대와 접촉이 있는 특성상 매번 잘 되진 않는다

가끔은 툭 쳤는데 자기가 죽을 때도 있다

3. 라인 싸움

0fedf202bc8b69f323ea87e5479c706fddcf64a7cb27e19aa46a1f50bbccbf342fb0db62a3c0e4813b55736e5144ae9bdaefb5

브리스톨 스피드웨이처럼 일부 서킷은 바깥쪽 경사를 더 주기도 한다
때문에 뱅크각이 큰 바깥쪽을 타서 속도를 유지하느냐/짧게 달리는 인사이드를 유지하느냐의 라인 싸움도 추월을 결정짓는다

0ce9f672bd8561f223ee82e0409c70687762fdb6aa42f0697367e509592b1db8f027261faad13398ca369552b8ad31c0f2fcca

그리고 뱅크각이 깊은 오벌 코스 특성상, 인 코스를 유지하겠다고 빠른 속도로 에이펙스를 일찍 밟았다가는 그대로 벽에 꼬라박을 수도 있기 때문에 라인 접근도 여러모로 볼거리다
4. 벽타기

채스테인이 이걸 시전하며 플레이오프에 진출해 유명해졌는데, 결국 금지당한 데다가 이걸 쓴 전례가 딱히 없다
사실 이걸 쓴 마틴스빌은 뱅크각 12도 수준에 0.847km 수준의 나스카에서 가장 짧은 트랙이라 먹힌 거다

78ef8300c4801cf4239e8ee6339c701f24c5ad70ed08c5e1b33e2fa09ded6d1e691641eaea7434e8aab64e7eb79b25fde2041d10

0c9cf671b7f068fe239d83964f9c70684f9638fc621930fc6e20c437e328332f3712b71b0d90b9cc975d1e695b3293254bd436ad

사진에서 보다시피 서킷에도 데미지가 들어가고, 짧은 저속 트랙임에도 카울이 표면이 다 긁히기 때문에 아무 때나 쓸 만한 건 아니었다
단지 플레이오프 진출이 걸린 긴박한 상황이어서 이판사판으로 한 번 시도해 본 거고, 그게 서킷 특성에 맞다 보니 잘 먹힌 셈

출처: F1 갤러리 [원본 보기]

댓글0

댓글0

300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망하려고 기를 쓰네.. 결국 터질 거 터졌다는 경차 시장 충격의 근황
  •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벤츠보다 이쁘다?” GV70 부분변경 디자인,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 하정우 주연 ‘브로큰’, 개봉 앞두고 해외 158개국 판매
  • 디랩스 ‘복싱스타 X’, 내달 10일까지 글로벌 사전 예약 이벤트
  • 현대차, 상품 경쟁력 강화한 중형 트럭 ‘더 뉴 파비스’ 판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망하려고 기를 쓰네.. 결국 터질 거 터졌다는 경차 시장 충격의 근황
  •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벤츠보다 이쁘다?” GV70 부분변경 디자인,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 하정우 주연 ‘브로큰’, 개봉 앞두고 해외 158개국 판매
  • 디랩스 ‘복싱스타 X’, 내달 10일까지 글로벌 사전 예약 이벤트
  • 현대차, 상품 경쟁력 강화한 중형 트럭 ‘더 뉴 파비스’ 판매

추천 뉴스

  • 1
    '데뷔조' 려운, 클럽 출입·학폭 논란에 자해…고현정은 차 사고 '위기' (나미브) [종합]

    연예 

  • 2
    강소라 "두 아이 엄마, 대중목욕탕 자주 가...많이 편해졌다" (세차JANG)[종합]

    연예 

  • 3
    폴킴, 신부와 결혼식 안 한 이유?…김구라 "재혼들이 많이 해" ('동상이몽2')

    연예 

  • 4
    박소현, 강석원에 애프터 신청한 이유 "설렘 포인트 자극, 귀엽게 느껴져"('이젠 사랑')[종합]

    연예 

  • 5
    오상욱, 낚시 X손 등극…곽윤기 "올림픽 때 복 다 써" ('푹다행')

    연예 

지금 뜨는 뉴스

  • 1
    팔로워 30만 유명 인플루언서의 정체는 업소 출신 사기꾼.. "거짓말로 5억 갈취"('탐비')

    연예 

  • 2
    "보고 싶어서 왔소" 이현욱, 후궁 반대한 차주영 찾아가 뜨거운 키스 (원경) [종합]

    연예 

  • 3
    '중식여신' 박은영 "정지선 빠스는 쇼잉, '흑백' 경연 내가 이길 거라 생각"('톡파원')

    연예 

  • 4
    "죽어드리지요" 차주영, 이시아 찌른 후 또 후궁 들이려는 이현욱에 분노 ('원경')

    연예 

  • 5
    미모의 톱 방송인, 27살 연상 재벌과 이혼하자마자…’재혼·임신 발표’

    연예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