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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회장실 말고도…” 현대차 사옥에 있다는 회장 사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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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양재 사옥 두 회장실
정몽구 명예 회장의 집무실
그룹 도약의 주역으로 평가

출처: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사옥은 서울 양재동 쌍둥이 빌딩이다. 각각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로고가 달린 건물이지만, 회장은 정의선 회장 한 명이다. 그런데 정 회장 것 외에 회장실이 하나 더 있다고 한다.

재계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의 집무실은 동관 18층에 있고, 그보다 3층 위에 정몽구 명예회장의 집무실이 있다.

집무실이 있다고 해서 매일 출근하는 건 아니라고 한다. 정 명예회장이 집무실을 사용하는 일은 매우 드물며, 최근에는 출근하지 않고 자택에서 가끔 업무를 본다고 전해진다.

그런데도 정 명예회장의 집무실을 치우거나 정 회장이 사용하지 않는 것을 두고 ‘부자간 경영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해석부터 ‘정 명예회장이 여전히 건재한 데 따른 것’이라는 관측 등 다양한 이야기가 돈다.

경영 스타일은 격식을 크게 따지지 않는 정의선 회장의 행동을 가리킨다.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명예회장은 현대자동차그룹을 자동차 명문 기업으로 도약시킨 주역이다.

1993년 61세 나이로, 회장으로 취임한 그는 IMF 외환위기 직후 적자에 빠진 현대차를 1년 만에 4,000억 원대 흑자 전환에 성공시켰다. 1998년 말 인수한 기아차는 이듬해 자본 잠식에서 벗어나 1,357억 원 순이익을 냈다. 그해 9만여 대이던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은 2003년 40만대로 껑충 뛰었다. 2010년엔 미국 포드를 제치고 글로벌 판매량 기준 세계 5위 기업에 올랐다.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건 정 명예회장이 표준 공장 건설 체계를 확립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자동차 생산 공정 과정에서 최적화된 부품 공급 모듈화 체계를 도입해 효율성을 최대화했다.

이 밖에도 최단기간 내에 국제 생산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 해외 공장 건설 시 국내 부품 업체들의 대규모 동반 진출 등 세계 자동차 산업에서 전례 없던 업적을 세웠다.

출처: 뉴스1

2012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정몽구 회장을 ‘세계 100대 최고 경영자’에 선정하기도 했다. 2016년에는 국정농단 사건으로 청문회에 소환됐는데, 이것이 정 명예회장의 마지막 공식 일정이 됐다. 이후 2018년에 현대자동차 시찰 및 회의를 끝으로 공식 석상에서 자취를 감췄다.

2020년 10월 14일부로 현대자동차그룹의 회장직을 아들에게 물려주고 은퇴하며 명예회장으로 남게 된다.

출처: 뉴스1

이제 정몽구 명예회장은 숙원 사업의 달성만 기다리고 있다.

지난 2014년 현대자동차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한국전력공사 부지를 10조 5,500억 원에 인수했다. 대규모 자금을 부동산에 투자해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세우기로 했다.

출처: 뉴스1

그러나 본격적인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다.

강남구가 건축 허가 신청을 ‘세부 개발계획 미확정’을 이유로 반려하거나 수도권정비위원회에서 사업을 3차례나 보류하는 등 까다로운 심의 절차 등을 겪었다. 이러한 제약들로 2014년에 추진한 이 사업은 6년이 흐른 지난 2020년 5월에야 착공을 시작했다.

그렇지만 착공으로부터 3년이 지난 현재 진행 상황은 제자리걸음 수준이었다. 당초 계획했던 105층도 55층으로 낮춰 짓기로 방향을 틀었다. 2026년 말 완공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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