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자님요청)국제결혼의 높은 이혼율에 대한 고찰 -1: 현실 –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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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국제결혼 통계가 발표되었다.
2022년에 비해 한국 남성의 국제결혼이 2700건이나 늘었다고 하는데, 이 안에서 한국-베트남 국제결혼이 1600건이 증가했다고 한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에 따르면, 귀화 후 베트남 남성과 재혼하는 베트남 여성이 늘었다고 하는데, “한국 국적자가 재혼하는 베트남 남성”이 연간 500명대에서 700명대로 단번에 점프했다고 한다. 참고로 이 부분은 반박의 여지가 없으니, 통계청과 조중동에 항의하길 바란다.
물론 처음부터 이럴 목적이 아니라, 결혼하여 살다가 자연히 이혼하여 재혼했을 수도 있다. 다만 한국 국제결혼의 이혼율이 생각보다 높은데 조금 경각심을 가질 필요는 있어 보이고, 좋은 국제결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그래서 국제결혼 이혼율이 높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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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주갤에서 말하는 한국 남성과 한국 여성의 국결 합산 이혼율이다.
일단 외국인 신부 국적 1위가 베트남인데 불구하고 기타 안에 들어가 있고, 웬 카자흐스탄이 1위에 올라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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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 따르면 실제 카자흐스탄 신부는 연간 100명, 우즈베키스탄 신부는 연간 190에 불과하다. 2023년 것까지 다 더하여도 93562명이나 17571명이 나올 수는 없어 보인다. 이런 허무맹랑한 조작 도표마저 걸러내지 못 하는 오늘날 주갤 현자들의 수준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그리고 해당 자료처럼, 한국 여성의 다문화 이혼율이 한국 남성에 비해 막 12배씩 높을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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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전체 다문화 이혼을 보면, 외국인 아내의 비중이 외국인 남편의 비중에 비해 대략 3.09배 정도 많음을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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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다문화 혼인이나 다문화 이혼이나 성비가 비슷비슷하기에, 외국인 남편의 이혼율이 12배씩 높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귀화자다. 혼인 당시 귀화자의 비중은 13% 정도에 불과하였지만, 이혼 시점에서 34%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귀화자 비중이 약 3배로 증가함에 따라, 결혼한 뒤 귀화하여 이혼하는 사람이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귀화자의 성비는 과연 어떻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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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외국인 남편은 영주권만 취득하겠다는 응답이 많은 반면, 외국인 아내는 귀화하겠다는 응답이 월등히 많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성별보다는 국적에 의한 차이로 생각된다.
국내 외국인 남편들은 선진국 시민권자들이 주를 이루며, 단순 이민 목적으로 거짓 사랑을 맹세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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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전국 외국인 신부 (귀화자 제외) 13.6만 중 12.9만이 동양인인데 (95%), 대부분의 동남아 신부들은 귀화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귀화 후 이혼하는 사례 역시 외국 출신 여성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실제 다문화 이혼 성비는 이동의 여지가 있으며, 한남의 국제결혼 이혼율이나 한녀의 국제결혼 이혼율이나 비슷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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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위와 같은 도표를 본 바 있을 것이다. 무려 통계청 도표인데, 위 도표로부터 혼인과 이혼을 종합하여 한남의 국제결혼 이혼율이 30%에 불과하다고 떠드는 경우를 본 바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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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법상 간이귀화(혼인귀화)는 혼인 후 동거 2년 경과 시 지원 요건이 된다. 이후 필기시험 및 면접을 치르거나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로 갈음할 수 있다. 이렇게 베트남 아내가 귀화한 뒤 이혼할 시, 한국인끼리의 이혼으로 집계되어 한남-베녀 이혼건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래서 연간 1400쌍의 한남-베녀 커플이 이혼한다는 통계에는 빈틈이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귀화를 많이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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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한남-베녀 혼인이 4천에서 6천 정도 되는데, 연간 귀화하는 베트남 사람이 3천에서 4천 정도 된다.
어쩌면 초반에 이혼하는 경우 제외하면 전부 귀화한다고 볼 수 있을지 모른다.
이렇게 많은 귀화한 신부들을 통계의 사각지대에 놓을 시, 엄청난 오차를 만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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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우리는 외국인과의 이혼이 아닌 다문화 이혼 통계를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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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이혼은, 쉽게 말해 서류상 한국인인 귀화 외국인의 이혼까지 포함한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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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령 2021년 베트남을 보면 2319건으로, 종전의 1349건에 비해 970건이나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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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로 귀화하지 않은 베트남 신부가 1400명, “추가로” 귀화한 베트남 신부가 1000명씩 이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다시 계산해 보면 한남-베녀의 이혼율은 45-50%에 육박한다고 걸 확인할 수 있다.
이쯤에서 궁금한 부분, 그렇다면 한국 남성의 전체 다문화 이혼율은 어떻게 될까?
먼저 분모로 사용될 다문화 혼인을 집계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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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부터 코로나가 시작하여 혼인 건수는 확 줄어드는 반면 이혼 건수는 유지되는 바가 있다. 이러면 주갤에서 멍청하게 떠드는 국내 이혼율처럼 비정상적으로 높은 이혼율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19년 이전까지, 13년 이후의 기간을 예시로서 조사해 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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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 계산에는 “처음부터 귀화자인 여성과 결혼하는 건수”까지 포함하였기에, 이혼율이 확 낮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여러분에게 익숙한 왼쪽 도표는 “처음부터 외국인 여성과 결혼하는 건수”만을 나타내고 있다.
이제 다문화 이혼을 집계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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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2019년 기간 발생한 한국 남성의 다문화 혼인, 이혼이 모두 집계되었다.
대망의 시간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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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9년에 발생한 한국 남성의 실질 국제결혼 이혼율은 49.53%로 추정이 된다.
우리가 즐겨 보던 국제커플 유튜버들이 왜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 수치는 “한국 남성과 귀화자 여성이 혼인한 사례”도 포함되어 있기에 실제 체감은 더 높을 수 있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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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다시피 다문화 이혼은 재판이혼이 많다.
반갈죽이나 귀화 목적으로 이혼을 악용하는 것도 있겠지만은, 아직 황혼이혼이 없다는 게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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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이 구도에서 다문화 이혼도 황혼이혼이 더해지기 시작하는 날이 온다면 본격적으로 이혼율이 더 높아질 수 있다.
요 약
한-베 이혼율을 계산할 때, 연간 1400쌍이 이혼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1000쌍이 더 존재했다.
그 결과 근래에 이혼율이 45-50%에 육박하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전체 국적으로 이혼율을 집계해 보니, 귀화자를 포함 7년간 49.53%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물론 기간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이혼율은 증가할 수도 떨어질 수도 있는데,
어떤 식으로든 우리가 꿈꾸던 것과는 큰 격차가 있을 것이다.
결 론
이제 왜 국제커플 유튜버가 하나둘씩 사라지는지 이해가 갈 것이다.
국제결혼은 그 자체로 도피처가 될 수도, 낙원이 될 수도 없다.
물론 나는 국제결혼을 한 것에 대한 후회가 전혀 없다.
잘못된 접근법으로 국제결혼을 하고 이혼한 선배들이 있다면 우리는 그 길을 걷지 않으면 되는 것이다.
오답을 소거하면 정답이 남으니 기뻐하지 아니할 수 없다.
결국 국제결혼의 높은 이혼율? 아니다.
실상은 누구를 만나도 똑같을 “주갤러의 높은 이혼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주갤러가 아니기에, 노력한 만큼 응당한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다음은 외국인 배우자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서,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한 원인과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 현자님요청)국제결혼의 높은 이혼율에 대한 고찰 -2: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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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한국 남성의 국결 이혼율이 실제로는 49.53%에 육박하며, 이 수치는 오히려 더 올라갈 수도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현재 외국인 신부의 국적 1위는 베트남이다. 한-베 부부와 한-중 부부가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에서, 이들 커플이 만족스러우면 전체 국결 통계도 상승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 한-베 커플의 이혼율 역시 얼추 45-50%로 집계됨을 확인할 수 있는데, 과연 베트남 신부 자체가 문제인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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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자와의 관계 만족도 조사.
다문화 배우자들이 최대한 좋은 점수를 주려고 한 게 보이지만, 베트남 배우자의 점수가 최하위에 속한다.
더 나은 국결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단순히 다른 국적의 배우자를 만나면 될까?
더 나은 베트남 국결을 하려면? 기존과 차별화된 마인드로 베트남 신부를 맞이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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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생활 만족도
역시 중국, 베트남 배우자의 만족도가 낮다. 이 둘이 한국 남성 국제결혼의 TOP1, 2에 속한다.
굳이 변명하자면 중국 배우자를 맞이한 한국인 배우자는 우리랑 정서적 거리가 있는 교포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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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중요한 건 베트남인데, 일단 베트남 신부의 절반 가량은 업체를 통해 신랑을 만났다고 설문에 응답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업체혼은 통상 어린 신부가 선진국 신랑과의 결혼을 전제로 맞선장에 나와 150:1의 맞선을 뚫고, 3일 뒤 약혼식, 결혼식, 신혼 여행, 신부 수업(TOPIK) 등을 속성으로 거쳐 입국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베트남 신부가 문제가 아니라 업체혼이 문제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리고 한-베 커플의 행복이 증진된다면 국제결혼의 높은 이혼율은 자연히 떨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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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베트남 신부들은 한국어 교육, 부모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베트남 신부들은 10대 후반, 20대 초반에 나이에 불과하며, 16-20살 연상의 신랑을 만나 입국 후 즉시 임신을 강요 받는다. 물론 업체에서 TOPIK 1급 강의를 포함한 신부 수업을 마련하고는 있으나, 오히려 이런 과정 없이 연애혼을 거쳐 입국하는 신부들보다도 준비 교육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있다.
이렇게 정신이 없는 상태로 임신과 육아부터 하게 되면서, 한국어 학습이든 본인의 꿈이든 도미노처럼 밀리게 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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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나이에 출산을 하게 된 베트남 신부는 막막한 심정에 아이에게 한없이 죄스러운 마음만 들 뿐이다. 누가 이들을 죄인으로 만드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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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빠르게 성장하는데, 종일 아이를 돌보느라 본인이 한국어를 공부할 틈도 없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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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베트남 신부들의 토픽 성적은 꽤 저조한 편인데, 저조하기는 하나 사실 서양인 배우자들에 비해 최하는 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양인 배우자들의 만족도가 더 높고 이혼율이 더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
서양인 신부를 맞이하는 신랑들은 주로 영어로라도 소통이 가능하고, 젊은 축에 속하기에 분담에 적극적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기간의 교제를 거쳐 이민 목적 없이 결혼이라는 결실을 거두었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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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신부의 낮은 결혼생활 만족도는 자녀 양육과 소통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계속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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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한국 생활에서의 어려움을 묻는 질문에서도 자녀 양육과 소통 문제부터 꼽는 베트남 신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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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군다나 업체혼의 특성상, 신랑이 초기 지참금에 이어 생활비를 계속 처가에 보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신부가 단순히 연애 대상이 없어 결정사에 나온 게 아니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요즘 신랑들은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장인, 장모를 한국으로 초청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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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처가 식구의 관광이나 육아 보조를 위해 있는 제도이지만, 생활비를 드리는 것 대신에 직접 한국에서 알바하고 돌아가시라고 불법적으로 악용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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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장인, 장모가 불법적인 일에 연루가 되는 일도 발생하고 있으며, 결국 신부가 직접 벌이에 뛰어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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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나이에 교육 수준도 미진하고 임신 강요에 한국어 학습도 제대로 못 한 베트남 신부가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대부분 고된 노동을 하면서 벌이의 일부를 본국으로 송금하고는 한다. 이 모든 과정 속에 신랑은 곁에 있었을까?
결국 한국에 거주하면서도, 한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 하고, 계속 베트남어를 사용하며 신랑 대신 커뮤니티에 의지하게 되고, 귀화 후 재혼이라는 안타까운 일들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셈이다. 이런 악순환이 끊어지지 않는다면 규제와 심사가 강화되어 이후의 커플들에게도 큰 장애가 될 수 있다.
업체혼의 신랑은 전형적인 주갤러의 모습으로, 이 모든 것들을 이해하지 못 할 가능성이 높다. 살림이나 해라, 육아나 해라, 시간도 많은데 공부 알아서 해라, 돈 없으니 직접 벌어서 처가에 보내든가 해라, 꾸미거나 놀러 갈 생각 말아라. 어린 신부가 알아듣지도 못 할 한국어로 말이다.
결 론
한국 남성의 높은 국제결혼은 중국, 베트남 신부들의 낮은 만족도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신부들은 대체로 업체를 통해 신랑을 맞이하고 있다.
이민 목적이 강하여 귀화자 비율이 높고, 일부는 같은 국적이었으면 결혼하지 않았을 신랑도 감내하며 사랑 없는 결혼을 하고 있다.
업체혼을 통해 만나는 노쇠한 주갤러들은 신부의 정착을 돕기도 앞서 임신부터 강요하는 경향이 있고, 이를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
베트남 신부는 한국어 교육도, 부모 교육도 받고 싶은데, 생각할 겨를조차 없이 아이를 돌보며, 생계 전선으로 떠밀리고는 한다.
베트남 국결을 하지 않더라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일이다.
연애혼을 하자. 오래 검증을 하고 추억도 쌓아 곁에 남을 의리를 만들자.
신부의 친구가 되고 소통을 하자. 재촉하지 말고 윽박지르지 말자.
출처: 국제결혼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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