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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큰롤 시대 원로들의 사이키델릭 –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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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uck Berry – Concerto In B Goode
척 베리는 빌 헤일리와 더불어서 로큰롤의 정체성을 확립한 원로 중의 원로 락스타지.
60년대 말의 사이키델릭 유행은 그 척 베리마저 사이키델릭을 하도록 만들었음.
의외로 앨범의 음악성은 사이키델릭 전체로 봤을 때 굉장히 특이한 편임. 척 베리식 로큰롤을 기반으로 음향이나 연주는 약 빤 것처럼 비틀어놨음. 척 베리의 기존 스타일이 겹쳐 들리는 탓에 뭐가 특이한 거지 싶을 수 있겠지만, 한 번 다른 사이키델릭 밴드가 이런 걸 냈다고 생각해보셈. 그럼 굉장히 독특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음? 그렇다는 거임.
그런 성향 덕분에 뭔가 사이키델릭이지만 동시에 굉장히 로커빌리적이라는 감상도 불러일으킴. 이 점이 독특한 지점이지.
난 그런 의미에서 앨범으로서는 척 베리가 발매한 것 중에 고평가 할만 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함. 사실 이 앨범에서의 시도를 기본으로 70년대에 훵크도 한 것이고. 훵크 앨범도 들어보면 이 앨범에서 선보인 기타 톤이나 공간 음향 등이 바탕임.
그의 앨범 중에서는 훵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San Francisco Dues와 함께 가장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음.
물론 90년대 이후로 기타 톤을 더 헤비하게 바꾼 것도 변화긴 하지만 완성도는 저 둘이 더 뛰어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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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Bo Diddley – The Black Gladiator
고전 락스타이자 훵크의 조상으로 불리는 보 디들리의 사이키델릭 앨범.
고전 락스타 중에는 거의 가장 블루스와 거리가 가까운 탓에 블루지한 헤비 사이키델릭 느낌이 강함. 그는 전에 머디 워터스, 리틀 왈터와 함께 블루스 앨범을 낸 적이 있음. 이것도 그 음반과 비슷한 측면이 있음.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같긴 한데 그들에 대해서도 잠시 설명함. 머디 워터스는 일렉트릭 블루스에, 리틀 왈터는 시카고 블루스 및 초창기 소울에 굉장히 큰 영향을 준 위대한 음악가들임. 여담으로 방금 언급한 머디 워터스도 사이키델릭 앨범을 낸 적이 있음. 다만 글 주제랑 안 맞아서 여기서는 소개하지 않음.
다시 앨범으로 돌아가서, 난 첫 곡인 Elephant Man부터 인상 깊었음. 확실히 리프부터 굉장한 걸 느끼고는 최초의 훵크라고 불리는 Bo Diddley를 쓴 사람이 맞구나 싶었다.
그리고 오르간 솔로가 굉장히 격정적이면서도 풍성했음. 일렉트릭 플래그가 커버한 버전의 Sunny가 생각났다.
기타 솔로 부분도 역시 인상적이었음. 솔로 자체보다도 훵키한 리듬 기타와 오르간의 컴핑이.
기본적으로 보 디들리가 고전 로큰롤 스타 중에도 음악적 센스가 가장 뛰어난 축에 드는 것 같음. 아무리 생각해도. 블루스 앨범 낸 것도 난 정말 좋게 들었어서 더 고평가 할 수 있는 것 같기도 함. 애초에 셋 다 좋아하는 음악가들이었으니 그 앨범은 싫어하기가 더 힘들었겠지만.
앨범 전반에서 웬만한 젊은 (당시 기준. 지금은 그들도 노인이겠지.) 헤비 사이키델릭 밴드들보다 배는 뛰어난 퀄리티를 보여줘서 충격적이었음.
이건 진정 헤비 사이키델릭 명반 순위에 올라있어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음.
가장 좋아하는 곡은 역시 첫번째 트랙임. 물론 다른 곡들도 훌륭하지만 처음부터 그런 곡이 등장한다는 점이 큰 임팩트가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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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Little Richard – The Rill Thing
또 다른 위대한 초창기 락스타인 리틀 리차드의 사이키델릭 앨범.
그 시절부터 가장 소울/알엔비 등과 가까운 성향을 지녔었는데 여기서도 그 진가를 볼 수 있음. 이 앨범도 굉장히 소울적인 요소를 많이 지니고 있음. 사이키델릭 락보다는 사이키델릭 소울에 가까움.
처음부터 확실히 느낄 수 있는데, 1번 트랙만 들어봐도 스택스 레이블풍의 딥 소울이 분명히 연상됨. 음향은 더 사이키델릭적이지만.
사실 노골적으로 사이키델릭 같은 사이키델릭 소울은 별로 없는 관계로, 이것도 귀중한 앨범 중 하나라고 생각함.
딥 소울이나 사이키델릭을 좋아하는데 아직 안 들어본 사람이 있다면 꼭 들어보길 바람.
듣다보니까 생각나는 게 있음. 오티스 레딩도 70년대까지 살아있었으면 이런 거 한 번은 했을 것 같은데 아쉽더라. 딱 평소에 하던 딥 소울에 음향만 헤비 사이키델릭적인 것으로 바꾼 건데.
그러나 리틀 리차드가 한 것도 좋았음. 로큰롤 할 시절부터 소울적이기도 했고 애초에 기독교도가 돼서 한참동안 가스펠 하다가 돌아온 거니까. 초창기 소울이랑 가스펠의 연관이 깊다는 걸 생각하면, 평생을 로큰롤과 가스펠에 헌신해온 리틀 리차드가 못할 이유는 없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곡은 Somebody Saw You임. 가장 소울적이면서도 동시에 사이키델릭 음향을 잘 살린 곡이라고 생각함. 요는 사이키델릭 소울의 정석에 가깝다는 거지.
사이키델릭 ‘소울’ 앨범인만큼 기타 이외에도 브라스 파트가 좋음. 이 부분도 세심히 들어볼만 하다.
리틀 리차드의 가창력은 말할 것도 없고. 기본적으로 딥 소울 같은 거친 창법은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으니.
전반적으로 균형적인데다가 새로운 시도까지 있었으니 리틀 리차드 음반 중에는 가장 명반이라는 소리가 아깝지 않은 것이라고 봄. 물론 로큰롤 시대에도 명곡은 많았지만 아무래도 앨범보다는 싱글 시대였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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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Del Shannon – The Further Adventures Of Charles Westover
Runaway로 유명한 그 델 섀넌이 맞음. 그의 대표적인 음악적 업적이라고 하면 굉장히 이른 시기에 락 음악에 멜로트론을 도입한 것. 델 섀넌이 도입한 이후로 심지어 비틀즈도 그들의 최고작 Strawberry Fields Forever에서 사용하였지.
이 앨범도 고전 로큰롤 중흥기에 매우 혁신적이었던 그의 데뷔 앨범처럼 특이한 점이 꽤 있음.
첫번째로는 Thinkin’ It Over의 기타 톤이 있음. 저런 연주는 80년대 드림 팝에서 자주 들리는 톤 같은데 60년대 음반에서 등장한 게 인상적이었음.
두번째는 Silver Birch라는 곡임. 인트로에서부터 상당히 환각적인 느낌이 강함. 사실 본문의 다른 앨범들은 그다지 그런 곡이 없는 데에 비해 이 앨범에서는 좀 있음. 개인적으로 이 곡이 베스트라고 생각함.
세번째는 I Think I Love You. 인트로의 불협화음도 인상 깊지만, 역시 가장 특이한 점은 시타르에 와 이펙트를 걸어서 변조한 거임. 이건 사실 Green Tambourine으로 유명한 레몬 파이퍼즈도 선보인 적 있음. 근데 여기서는 그보다도 이펙트가 더 노골적인 듯.
Conquer에서는 딱 레몬 파이퍼즈 같은 톤으로 등장하긴 함.
근데 사운드가 특이한 것도 많지만 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건 멜로디임. Runaway 시절의 수록곡부터 델 섀넌 본인이 작곡했는데 전반적으로 멜로디에 대한 센스가 발군이었음. 그건 이 음반에서도 동일함. 전반적으로 보컬이든 기악이든 훌륭한 멜로디를 지니고 있음. 앞서 말한 요소들에 주목하지 않아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음반임.
여담으로 본인의 최고 히트곡인 Runaway도 리메이크 해서 싣어놨는데 솔직히 말하면 이건 원곡이 더 좋았음.
수록곡 중 Stand Up은 Runaway 시절을 떠오르게 하는 곡이었음. 근데 사실 난 델 섀넌 곡 중에 Day Dreams를 가장 좋아함.
이것도 좋은 음반이긴 하지만 델 섀넌은 1집이 최고작이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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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Ricky Nelson – Perspective
고전 로큰롤 시대부터 컨트리 성향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으며, 후기로 갈 수록 컨트리에 완전히 골몰하게 되는 그답게 피터 그루드젠 등보다 먼저 사이키델릭 컨트리를 보여줬을 것도 같지만 그렇지 않음.
전반적인 음악 성향은 위의 델 섀넌의 것과 비슷함. 다만 리키 넬슨 쪽이 좀 더 관현악 음향 중심의 편성을 지니고 있음.
얼마 전에 발매한 챔버 팝 곡 제작할 때 참고할 걸 그랬다는 생각이 듦. 이런 소리를 왜 하냐면 의외로 관현악 음향의 퀄리티는 굉장히 높기 때문임. 확실히 엘비스와 비견될 수 있을 정도로 인기 있었던 스타답게 사운드에 투자 많이 한 듯.
해리 닐슨의 Without Her을 커버한 것도 인상적이었음. 원곡자인 해리 닐슨도 알다시피 챔버 팝을 주로 구사했던 음악가임. 그래서 원곡도 상당히 화려한 편곡을 지녔음. 근데 리키 넬슨 버전은 그보다도 더 풍성해져서 좀 놀랐음. 월 오브 사운드의 구현이라는 측면에서는 굉장히 효과적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앨범인 듯.
이외에도 리치 헤븐스나 폴 사이먼 등 여러 음악가들의 커버곡들이 있음.
사이키델릭적인 감상은 랜디 뉴먼을 커버한 후반부에서 가장 잘 드러난 것 같음.
컨트리 성향이 거의 없기 때문에 리키 넬슨의 커리어에서는 이례적인 음반이기도 함.
다만 사운드의 질이 좋다는 것을 제외하면 큰 특색은 없다는 점과 커버곡 중심이라는 점이 아쉬운 듯.
그래도 사운드가 워낙 탄탄해서 한 번 들어볼 가치는 있음.
리키 넬슨이 1972년에 낸 파워 팝 앨범은 전곡이 자작곡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이거보다 좋았음. 그러니까 사실 이쯤에서 보여줬어도 괜찮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함. 그 점이 아쉽다.
물론 여기 적힌 음악가들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적겠지. 다만 그들이 사이키델릭 앨범을 냈다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 같아 올렸음.

출처: 포스트락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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