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철도픽토리얼 1960년 11월자

디시인사이드 0
28b9d932da836ff53ce781e74f847464ab74bdf3db27ac712fe51b3f68ccc0b2e91a8d

얼마전에 산 철도픽토리얼 1960년 11월호가 도착함..

당연히 일웹 뒤져도 찾기 힘든 당시 국철의 구형국전
(旧型国電、혹은 旧性能国電、 101계 이전세대의, 조괘구동 방식을 사용한 국철의 전동차)
의 편성 정보와 희?귀 고전짤을 찾아보기 위해 구매함

특집으로 당시 국철의 전동차 (국전、国電) 에 대해 다루고 있음

책이 나왔을 당시에는 103계는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고,

101계도 이제 막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당시 국철의 통근형 전동차는 72계, 40계와 같은 구형국전이 주류였음.

28b9d932da836ff53ce781e6448675645951e7bccc87ec708493fccc912a56cceb8204

국전 중에서도 비?교적 희귀한 종류의 친구들..
가선시험차라든가.. 교류 시험차라든가..

101계나 103계와 같은 신형국전 (신성능차) 와 비교해 구형국전은 온갖 개조형이 판을 쳤기 때문에 보는 재미가 있다.

28b9d932da836ff53ce781e64180706d6892e05be6516fceb09a0cbee069c5126d6ad5

28b9d932da836ff53ce781e64182716c1707180bf3db81c1591971624eb44c4d3a5a99

당시 센세키선과 츠루미선의 벤텐바시 전차구의 전동차 운용에 관한 기사.

조금 놀랐던게, 편성별 운용표은 물론이고, 배치 차량이랑 종업원 수(…) 까지 나와있었음..

28b9d932da836ff53ce781e04588736a72ef360fd9c2817200c455414e763656b7dcf7

그리고 당시 센세키선은 특이했던게, 차량 도색이 일반적인 국철의 구형국전 (갈색) 과는 다르게 적색 계통+ 베이지색 이었음.

28b9d932da836ff53ce781e14684706de1c8687128f0e6a29963b895f4905d70c7adbf

당시 오이토선, 도야마항선, 센잔선, 센세키선의 국전들.

도야마항선은 현재의 도야마 라이트레일로.. 당시에는 국철 노선중 매우 드물게 600v 전압 (일반 국철의 경우 직류 1500v)를 사용했기에,

차량은 국철이 1940년대 여러 사철을 인수 (일명 전시합병) 할때 같이 딸려온 전동차를 사용했었음
(일명 매수국전、 買収国電)

28b9d932da836ff53ce781e14f81756afdaeacc1b16718bad676dc707fa2b22b124307

7fed8272b4836aff51ee8fe54e8171739b8b62c4ab275520e9bd61b5e6477fd8

그리고 앞서 언급한 매수국전.

탑재하고 있던 전장품이 기존 국철의 구형국전과는 다른것은 물론이고, 차체도 국철의 구형국전과 비교해 짧은 (국철은 17m 와 20m 짜리 규격) 차량이 다수였기에, 수송량이 딸린다는 문제가 있었음..

그 때문에 국철에서는 50년대~60년대에 많은 차량이 퇴역하였고, 일부는 지방사철로 양도됨.

28b9d932da836ff53ce781e04480756d0124a86ab1ad06a0225447a758c22207ccf918

이이다선•미노부선의 국전들.
지금은 당연히 없는 “급행 텐류” (나중에 급행 카모시카로 개칭) 가 눈이 띈다.

이이다선•미노부선도 원래 사철이었기 때문에, 국철이 인수한후 한동안은 매수국전이 판치고 있었으나,

도쿄와 오사카에서 국철의 구형국전이 전속해오면서 아주 빠른 속도로 자취를 감춤.

여담이지만 기사를 읽어보면 당시 이이다선 토요하시- 타츠노간을 완주하려면 6시간 반 정도가 걸렸다고 한다.
소요시간이 지금과 큰 차이가 없는것에 놀람..

28b9d932da836ff53ce781e040817568a84578ac185d2b76961fed66316a8e93056275

간토지방의 국전들.
앞서 언급했듯이 101계와 같은 신성능차들은 이제 막 도입이 시작되었기에,

도쿄의 주요 노선이었던 야마테선 (야마노테선), 케이힌도호쿠선마저도 구형국전이 판치고 다님..

7fed8272b4836aff51ee8ee743807173c6082814635527d908766be16bd5c586

츄오선 101계 “아사가와”(浅川)행

아사가와는 지금의 타카오.
책이 나간지 얼마 되지 않아 (1961년)에 지금의 타카오역으로 개칭됨.

28b9d932da836ff53ce781e04e82706c393d76cdc110357b6746378e7af74b117af726

당시의 츄오선 요츠야역.

사진 위에 右 완행선 左 “급행선” 이라 쓰여져 있는데,

당시에는 지금의 츄오선 쾌속에 해당하는 차를 츄오선 “급행” 이라고 불렀음.

그밖에 한번 훑어보니까 재밌는 기사들이 많던데, 얘네들은 (수요가 있으면) 나중에 번역해서 올려보려고 함.

마지막으로..

7fed8272b4836aff51ee8ee74f847c7376ca16e94bd5092d09bb9de44a66f817

7fed8272b4836aff51ee8ee741837173963edf93cc6b04b1f3e28151714aadcd

가지고 있는 모형이랑 한번 찍어봄..

– dc official App

출처: 일본 철도 갤러리 [원본 보기]

댓글0

댓글0

300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망하려고 기를 쓰네.. 결국 터질 거 터졌다는 경차 시장 충격의 근황
  •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벤츠보다 이쁘다?” GV70 부분변경 디자인,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 “스포티지 잠깐 기다려봐” .. 현대車 잡으러 더 강력해져서 돌아온 SUV
  • 찐 도쿄 로컬들의 데이트 성지 5
  • 우리 결혼했어요, 런웨이에서!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망하려고 기를 쓰네.. 결국 터질 거 터졌다는 경차 시장 충격의 근황
  • 단돈 ‘1천만 원’.. 중국서 넘어온 충격 가격의 마이바흐, 정체가 무려..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벤츠보다 이쁘다?” GV70 부분변경 디자인,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 “스포티지 잠깐 기다려봐” .. 현대車 잡으러 더 강력해져서 돌아온 SUV
  • 찐 도쿄 로컬들의 데이트 성지 5
  • 우리 결혼했어요, 런웨이에서!

추천 뉴스

  • 1
    ’尹 지지‘ 최준용, 결국 ‘이런 최후’ 맞았다… 심각한 상황

    연예 

  • 2
    '미키17' 로버트 팬틴슨 "韓 정착? 지금 아파트 찾고 있다" 농담

    연예 

  • 3
    “현대차 14억 후원” 트럼프 취임식에 모인 기부금 수준만, 무려…

    연예 

  • 4
    [T포토] 박경림 '진행의 여왕'

    연예 

  • 5
    [T포토] 봉준호-로버트 패틴슨 '자연스러운 어깨 동무'

    연예 

지금 뜨는 뉴스

  • 1
    [T포토] 미키 17 내한 기자간담회

    연예 

  • 2
    [T포토] 로버트 패틴슨 '곧 날아갈 거 같은 포즈'

    연예 

  • 3
    ‘미달이’ 김성은, 방송 중 오열… 가슴 아픈 비보 ‘팬들 눈물’

    연예 

  • 4
    “최악의 경우 사형”… 尹 체포에 ‘북한 김정은’ 반응

    연예 

  • 5
    [T포토] 로버트 패틴슨 '미키 17로 내한했어요'

    연예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