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젖통의 명문팀 페멕윌의 컨챔사를 알아보자.history

디시인사이드 0
7ae58174b4861bf3239a82e4469c706b3db16e54bef7c7bfb7073f3419f74e2912e38ec645fbcf900d96f3f6721925f18ba76c

페라리는 60년대에 두 번 밖에 컨챔을 따지 못했지만
75년 76년 77년 79년을 따면서 70년대에만 4번을 땀
이게 이제 페라리의 2차 전성기 (1차는 50년대인데 컨챔이 없었음)

7bec8176bdf060f623ed8f90379c706ce52942d4b86cd630f7a4835f0e1a62d3881386d5f82bd1ea792fbdbfaadae22a4b1a71

80년대는 정말 정신 없는데
일단 윌리엄스가 재창단 이후 4년만에 챔피언을 하면서 80시즌 81시즌 우승
따지자면 이게 윌리엄스의 1차 전성기
이 때 윌리엄스는 국밥 엔진 DFV에 그라운드 이팩트 기술을 제일 잘 다루며 그라운드 이팩트 시대 마지막을 화려하게 보내거 있었음

0fe9877fb2876b82239c8093349c706c5b723b0bf2a87f2361c722b0e0ee3a96b7103a7225832db704eb31d5f2a9b2f1005b91

7fea8374b68b608423ee83e7329c7069b3f1d9e197fcc0500824e51f09dc1ed1c4eea2087fad10e29afe1560fe0c89f6b310ce

페라리는 82년 126으로 드디어 그라운드 이팩트에 최적화된 빠른 차를 만들었지만 시즌중 빌르너브가 사망 피로니는 두 다리 퇴갤로 은퇴 하는 등 드챔을 보내줘야 했으나 차는 빨랐기 때문에 컨챔을 되찾아 왔고
83년 그라운드 이팩트가 갑자기 금지되면서 급하게 차를 수정하면서도 바퀴벌레 같은 생명력으로 다시 한 번 컨챔을 가져옴

0b9f8303b08168f323eb8f964e9c706ec17b9e312064eb1288f9ca48e1eb6d570984c459729f03bc57c71df585a9601ec3a873

이후 본격적인 터보 시대로 들어가며 F1은 출력의 싸움이 되었고 론 데니스 지휘 아래 새롭게 태어난 멕라렌은 84년과 85년에 챔피언을 획득 

0fed8975c1f06c8423ec8490439c706c3a65bc3bb8789d435682b3f7db054843fdcd0589c8d0c581753b4851613c9e4022cae3

86년과 87년은 윌리엄스가 우승을 가져갔음 이게 2차 전성기
멕라렌은 좋은 차였지만 구식 포르쉐 엔진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포텐이 터진 혼다 엔진의 윌리엄스가 앞으로도 F1을 지배할 거라는 예측이 강했음

74988570c78a6cf523e6f0ec329c70648eb35e99183e9600b2d205d4e8a98cd1c5179b9b5f9d6cdd0afe65386aac21bdcaa52f

그러나 혼다가 윌리엄스의 좆같은 팀 운영에 빡쳐있는 상태에서 멕라렌이 세나 태워줄게 우리한테 와라 해서 세나를 총애했던 혼다는 멕라렌으로 가버렸고 
바로 윌리엄스는 심장이 아픈 아이가 되면서 망해버림
그렇게 88년부터 91년까지 멕라렌은 F1을 지배했고
세나가 페라리의 프로스트와 싸울 때에도 베르거 같은 든든한 드라이버를 태워서 컨챔 타이틀도 살뜰하게 챙겼음
이 시기 멕라렌은 라우다 세나 프로스트 라는 레전드들로 구성된 드림팀이었음
이후 멕라렌은 혼다가 F1에서 철수하고 90년대 중반 변화하는 섀시 유행을 선도하지 못하면서 정신을 못차리기 시작했고

7e9bf37fbc8568f623ee8590439c706f2ebb1bb5d98b93a81cb6a262998d7fec87966e7a2c4e3974fd4de417c8d6585c0514c5

91년부터 포텐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던 윌리엄스가 92년 대박을 터뜨리며
90년대는 윌리엄스의 세상이 됨 (92,93,94,96,97)
3차 전성기
필살기인 액티브 서스펜션이 금지되고 세나가 사고로 죽는 등 엉망진창인 상태에서도 시즌 중에 회복해 컨챔을 사수하고 이후 섀시도 성공시키면서 
팀은 90년대에만 5번을 우승하면서 디케이드 기준으로 가장 압도적인 승률을 보여줬고

0e988975b3f76af623e981e7339c701c68205703b46ab991dff14b0b95cc00ef3f32014158a8c4f81c79be01824693ccd6e588

그게 끝임…
레나울트나 기습 철수를 해버리며 급하게 메카크롬을 껴야 했고 신규정에 맞춘 섀시도 똥썌씨라는 게 밝혀지면서 한참동안 스턴 걸린 상태로 지내야 했음
멕라렌이 26년만에 컨챔을 가져왔는데 윌리엄스는 거기에 1년 더 추가해서 이제 27년째 무관인 것

7fef8670c3f71ef523ee8fec329c706fef1de6458a6c8546baf14d171145e9195fb88f4db40165511c9a45a40cf621c81eeaa9

1998년 신규정에서 대박을 터뜨린 멕라렌은 그리드내 가장 강력한 엔진 제조사와 함께 여유로운 점수 차이로 페라리를 이겼고

0ee5887fc4f761f323ef8297409c7018449ef0aadc80221825ca74f5b8d9f31ffe87b06fa2b132093f8a1902db3ca43336dd59

1999시즌도 멕라렌의 강세가 예상되었으나…
1999시즌은 워낙 시즌 자체가 막장인데 시즌중에 슈마허가 두 다리 퇴갤로 드챔이 날아가자 어바인에게 희망을 걸었다가 안될 것 같으니까 다시 슈마허를 데려오면서 컨챔 아님 드챔 하나라도 먹자 전략으로 컨챔을 뺏어올 수 있었음 
(원래는 어떻게 해서든 어바인을 밀어주려고 했는데 실패했고 대신 컨챔을 얻었다 정도로 보면 됨 ㅠㅠ)
가능하면 1999 시즌은 한 번 봐보길 바람
쿨사드의 진심 겐세이와 페라리의 눈물나는 똥꼬쇼를 볼 수 있음 ㅋㅋㅋㅋ

7fedf570b6866ef023e8f2ed439c70693cb85a3bbaca1375c207914087ec7d78e1797044864c79a66c700096b1c59975e24bfe

2000년에 페라리가 난전 끝에 우승 했고 메르세데스 엔진의 유리 속성이 포텐이 터지면서 멕라렌은 버로우 페라리를 대적할 수 있는 팀이 없어지고 말게 됨
이 때가 페라리의 3차 전성기 이 동안 페라리는 5번의 더블 타이틀을 추가
정리하자면
70년대는 페라리(와 로터스)의 시대
80년대는 정신 없긴 한데 페라리 두 번 윌리엄스 네 번 멕라렌 세 번
페라리 2 윌리엄스 4 멕라렌 3 레알 박터지는 시대라는 걸 알수 있고
91년 멕라렌
92년부터 97년까진 윌리엄스의 시대 
이후 멕라렌과 페라리가 한 번 씩 주고 받다가
힘이 다해버린 멕라렌이 뒤지면서 페라리의 독주가 시작…

74eff670b38a6cf1239bf493459c706c2647666fe54e03081ab73d5fd91393b53d0db61a06f258ac444c7e84793cf5de3f7585

2007 2008 시즌에 다시 한 번 두 팀의 영혼의 다이다이가 열리게 되는데 멕라렌은 노란 대가리를 앞세워 드챔을 다시 가져왔고
페라리도 키미가 드챔을 선물(?)해줌
근데 컨챔은 두 시즌 모두 페라리가 가져갔음
이렇게 보면 알 수 있듯이 페라리는 중간 중간에 한 시즌 두 시즌 이런 식으로 꾸준하게 타이틀을 가져온 걸 알 수 있음
짬밥빨도 있긴 한데 하여튼 어느 시대이든 한 두 번은 꼭 컨챔을 가져오는 바키벌레 같은 팀이 페라리인 것임…
바로 이런 역사 때문에 페라리만이 유일하게 10회를 넘어 16회 컨챔을 따낸 것임

749c8505c3f06fff239ef494419c70680d4ae2ca523d8e7eec25d88da1edf60a4d2d5134b2f1a24a8e20ace96d0bad250b9747

이번 우승으로 멕라렌은 2000년대 후반에 하지 못했던 우승을 했다고 볼 수 있는데 그걸 빼고 거슬러 올라가보니 1998년이 마지막이었던 거임… 멕라렌이 98년부터 지금까지 병신이었던 건 아님 ㅇㅇ
올 해는 너무 이례적인 시즌이기도 한데 7명의 멀티플 위너가 그걸 증명하지만 컨스트럭터 상위 3팀이 모두 500점이 넘고
심지어 2위인 페라리 마저 현재 포인트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가장 많은 포인트를 벌어들인 시즌임
아마 F1 역사상 2024 시즌은 가장 치열했던, 수치적으로나 뭐로나 가장 팀간 격차가 적었던 시즌으로 남을 거 같음
진심 장담컨데 이런 시즌은 F1 역사상 처음이고
내년에도 이럴 거라는 기대는 제발젭발제발 하지 말았으면 좋겠음….
그게 정신 건강에 조을 것임 …

7deef674bd856e8223edf397469c7018ae1c014649cc3db7c59728185efef50fa3051e9bf1b9b6923dfece12e27ad3a3f0c4f705

– dc official App

출처: F1 갤러리 [원본 보기]

댓글0

댓글0

300

당신을 위한 인기글

  • “尹 탄핵? 너나 잘해라” 발언 김흥국.. 결국 들통나버린 ‘이것’ 뭐길래?
  • “이러다 목숨 날아갈 판”.. 난리 난 겨울철 도로, 기상청 결단 내렸다!
  • “노벨문학상 한강이 타는 바로 그 차” 볼보 XC90 영광의 주인공
  • “나 이제 혼자 안 산다” 이장우, 8살 연하와 결혼 ‘나혼산’에서 보여준 포드 SUV 화제
  • “제네시스 사지 말걸” 대통령차 DS의 새로운 플래그십 유출
  • 체육선생님을 짝사랑한 여학생
  •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어렵다고 말하는 이유 중 하나
  • 현재 한국 트로트 원탑인 임영웅 작년 수익

당신을 위한 인기글

  • “尹 탄핵? 너나 잘해라” 발언 김흥국.. 결국 들통나버린 ‘이것’ 뭐길래?
  • “이러다 목숨 날아갈 판”.. 난리 난 겨울철 도로, 기상청 결단 내렸다!
  • “노벨문학상 한강이 타는 바로 그 차” 볼보 XC90 영광의 주인공
  • “나 이제 혼자 안 산다” 이장우, 8살 연하와 결혼 ‘나혼산’에서 보여준 포드 SUV 화제
  • “제네시스 사지 말걸” 대통령차 DS의 새로운 플래그십 유출
  • 체육선생님을 짝사랑한 여학생
  •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어렵다고 말하는 이유 중 하나
  • 현재 한국 트로트 원탑인 임영웅 작년 수익

추천 뉴스

  • 1
    “내가 대통령이 되면…” 이재명 발언에 네티즌 의외의 반응

    연예 

  • 2
    ‘학폭 자숙’하더니… 유명 男배우, ‘필리핀’서 진짜 뜻밖의 근황

    연예 

  • 3
    나나♥채종석, 뜨거운 사랑 나누더니...결국 19금 처리됐습니다

    연예 

  • 4
    엄기준, 품절남 대열 합류...22일 연인과 백년가약

    연예 

  • 5
    송혜교, '더 글로리'보다 더 독한 캐릭터 만나..팬들 경악

    연예 

지금 뜨는 뉴스

  • 1
    서하준, 윤 대통령 담화에 의미심장..."아침부터 참 쓰네"

    연예 

  • 2
    지드래곤, 10년 만에 ‘짝사랑♥’과 기쁜 소식… 상대도 유명인

    연예 

  • 3
    톱배우 부부 탄생… ‘6년 열애’ 이장우♥조혜원, 내년 결혼 발표 (+2세)

    연예 

  • 4
    “이런 돌XX”…술집서 시비 건 아저씨가 오히려 도망쳤다는 남돌

    연예 

  • 5
    박신혜가 인정한 '세상에서 제일 예쁜 女배우'...이성경이었다

    연예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