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도 지원한 킹산직” 취준생 꿈의 직장 들어가면 받는 대우 수준
배우 이정현 기아 ‘킹산직’ 지원
2024년 생산직 신규 채용 공고
1인 평균 급여 1억 2,700만 원
지난 23일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 출연했던 배우 이정현이 기아 생산직 신규 채용에 지원했지만 탈락했다고 밝힌 가운데 취준생 꿈의 직장으로 불리는 기아에 입사하면 받는 처우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날 이정현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탈락. 메리 크리스마스”라는 글과 함께 기아 채용 담당자에게 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게시된 문자메시지에는 이정현이 기아의 엔지니어(생산직) 채용에 지원했지만 1차에서 탈락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속 채용 담당자는 “저희 기아 담당자들은 이정현 님의 서류를 통해 기아의 방향성을 고민하고 입사 준비를 하던 과거를 되돌아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라며 “부디 이정현 님에게도 저희 기아의 채용 여정에 함께한 시간이 의미가 있었기를 바란다”라고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그는 “비록 이번 전형에서는 이정현 님과 함께하지 못하지만, 기아의 다른 공고를 통해 다시 만나 뵐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현이 탈락 문자를 공개한 해당 채용은 앞서 기아가 지난 5일 공고를 낸 2024년 생산직 신규 채용 공고로 확인됐다. 이에 지원한 이정현은 서류 전형에서 탈락한 것으로 보인다.
배우도 도전한 기아 생산직이 ‘킹산직’으로 통용되는 이유는 막대한 복지와 처우를 자랑하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기아 생산직 직원들은 자동차 조립 라인에서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고 조립 전 필요한 검사 및 조정 작업 등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원 자격이 고등학교 이상 졸업자로, 전기·기계·자동차 공학 관련 경험 또는 자격증을 보유한 자를 우대해 비교적 낮은 허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즉, 여러 자격증과 해외 유학 경험·인턴십 활동·어학 점수 등을 요구하는 타 기업에 비해 비교적 지원 자격이 까다롭지 않은 것이다.
이와 더불어 기아 생산직의 경우 업계 최고 수준의 임금과 정년 보장을 자랑한다. 실제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기아의 1인 평균 급여액은 1억 2,7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해 현대차의 1인 평균 급여액 1억 1,700만 원보다도 1,000만 원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재 기아 생산직의 정년은 만 60세까지로 정년퇴직자 재고용(계약직) 기간은 최대 1년에서 2년으로 늘어나 정년에 대한 걱정 역시 덜었다. 더하여 기아는 연봉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 수준의 복리후생 제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복지로 차량 할인 제도가 꼽히고 있으며 현직자는 물론이고 25년 이상 장기근속 퇴직자도 차량 구매 시 75세까지 최대 25% 할인을 받아 차를 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기아에 입사할 때 높은 수준의 처우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퍼지자, 기아에 생산직으로 입사하는 것은 ‘바늘구멍 뚫기’보다도 어렵다는 평가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기아 생산직 경쟁률은 최고 500대 1에 달해 취준생들 사이에서 ‘꿈의 직장’으로 불리고 있다.
한편, 지난 10월 취업플랫폼 ‘자소설닷컴’에서 지난 8월 26일부터 10월 20일까지 2024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한 기업을 분석한 결과 공고 조회수 상위 10개 기업 리스트에 기아가 신규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12일 채용 플랫폼 캐치가 2024년을 대표하는 올해의 기업 순위를 공개한 가운데 기아가 사회적 공헌과 ESG 경영 등 가장 칭찬하고 싶은 기업 9위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가들은 기아가 상위 10대 기업 리스트에 처음 진입한 것을 두고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최근 들어 전 세계에서 판매 호조세를 보이는 것이 MZ세대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기아는 올 3분기 3조 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으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냈으며 매출은 26조 5,199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여기에 순이익도 2조 2,679억으로 2.1%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기아의 3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취업 준비생들에게 확실한 이미지 각인을 도출해 낸 것으로 보인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