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부기장 무슨 대화 나눴나…”음성기록장치, 음성파일로 전환 완료”
국토교통부는 2일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사고 원인을 규명할 주요 자료인 조종실 음성 녹음 기록이 실제 들을 수 있는 음성 파일로 변환됐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음성기록장치(CVR)에서 추출한 자료를 음성파일 형태로 전환하는 작업을 오늘 오전 완료했다”며 “조사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초 3일까지 예정이었던 음성기록장치(CVR) 음성 파일 변환을 앞당겨 이날 오전 완료했다”며 “용량은 2시간 분량인데 최장 2시간 분량이 있다”고 설명했다. CVR의 최대 용량 자료를 모두 확보했다는 것이다.
비행기 블랙박스는 CVR과 비행자료기록장치(FDR)로 구성돼 있다. 고온과 수중 등 극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게 설계된 해당 장비는 회수가 용이한 꼬리 부분에 설치해 둔다.
CVR은 기장과 관제사 교신, 조종실 내부 대화, 항공기 내 각종 경고음 등을 녹음하는 장치이다. 해당 음성 파일을 확인하면 사고 당시 기장이 2차 착륙을 시도하다가 ‘메이데이'(긴급 구조신호)를 보낸 음성을 포함해 기장과 부기장 간의 대화 등 당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부품이 파손돼 미국으로 이송·분석 예정인 비행기록장치(FDR)에 대해선 “미국에 가서 얼마나 시간 걸릴 거냐는 지금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정보가 추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 사고조사위 조사관들도 함께 가 편향될 우려는 없다”고 설명했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분석을 요청한 이유와 관련해선 “과거에도 여러 차례 협력했다”며 “NTSB가 일단 상태를 보고 진단한 후 제조사 협조받아서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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