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관제를 배워보자…(타워편).jpg
일단 항공관제는 크게 2가지로 볼수있는데
첫번째 우리가 자주 접하는 공항에서 보는 관제탑
![23bcc22ff1d375a566b6d4b45bdb252d340afd7a945650b14ebfb750af9b4c58d53a5967dae8f26c9c44aa31e4c5b3c25753ef951317bdcca7](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2/CP-2023-0291/image-2838eb12-173c-42e1-a71b-f46ef0ec9bd4.jpeg)
관제탑은 일반적으로 공항으로부터 5마일 범위의
관제를 담당하고있고
두번째는 레이더관제소라고
![3fb8c332e8d007a762b3dfb10edc25367424d6c88acb676c60bca396222b3834317a](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2/CP-2023-0291/image-6436ff07-55c9-4c55-9d9e-e8ea2a3a3588.jpeg)
이렇게 생긴곳에서 관제탑의 관제범위를 넘는
항공기들을 관제하는 곳이고 대부분 1층 혹은 외진곳에 있어
기본적으로 항공관제는 영어로 관제를 하는게 원칙이고
그리고 관제사의 말에 무조건 조종사는 복명복창을 해야해
항공기와 관제사간의 대화또한 기본적은 틀형식은 존재해
(상대방)아, 나(호출부호)인데 (목적)~ 로 무조건 시작
예시로 어떤 항공기를 활주로 앞에 대기시켜보자
Kal1409, Ground hold short of Runway 16L
대한항공 1409편, 그라운드입니다. 16L 활주로 앞 대기 하십쇼.
이런식으로 관제가 되는거고
이제 관제탑관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예시는 김포공항
![7cea837fb6866af33aeb83e2409c707362697457d5b7320df6d8e49efdda50](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2/CP-2023-0291/image-d1fc689c-e604-43a2-8b2b-aead70c98e62.jpeg)
우선 관제탑에서 관제하는곳은 크게 3가지로 볼수있는데
첫번째 Apron이라는 계류장 관제고 아래처럼 파란색구역은
전부 Apron이라고 할수있어
![7cea837fb6866af33aeb83e2409c757345f9cfa3c614f4e11263545b17ef59](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2/CP-2023-0291/image-61ac282c-9127-4312-9d48-75e1ca498468.jpeg)
Apron에서는 그럼 뭘하냐?
기본적으로 항공기의 시동허가 및 푸시백(항공기후진)허가를
담당하고 항공기는 허가를 받기전까지 맘대로 엔진시동을
켤수없고 또한 후진도 할수없어
그럼 Apron에서는 어떻게 관제를 하냐?
항공기 : Gimpo Apron, This is Kal 1409 Request startup and pushback
김포계류장 대한항공 1409편입니다. 엔진시동 및 푸시백 요청합니다.
Apron : Kal 1409, Apron startup and pushback approved, face north
대한항공 1409편 계류장입니다. 엔진시동 및 푸시백 허가합니다. 기수는 북쪽방향으로 하십쇼.
기본적으로 이렇게 관제를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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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두번째 Ground 지상관제고 아래처럼 노란색 구역을
관제하는 역할을 수행해
![7cea837fb6866af33aeb83e2409c7773b3d65bb5e20a78bd2ba15d7c6f803b](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2/CP-2023-0291/image-6725292f-ba49-4d2f-9285-bcf2bbc90bc2.jpeg)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이륙항공기를 활주로까지 갈수있도록
허가를 주거나 혹은 착륙항공기를 Apron으로 보낼수있도록
관제를 하는곳이야. 여기서부터 항공기가 스스로 움직여서
이동을 하다보니 관제사들은 신경을 많이쓰는 구역이고
또 단일활주로가아닌 2개이상의 활주로를 가진경우
항공기를 활주로를 건너야 될수도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복잡해
그럼 여기는 어떻게 관제를 하냐? 다시 예시로
먼저 항공기를 활주로까지 보내야되니깐 항공기를 활주로까지
땡겨야겠지??
항공기 : Gimpo Gound, Kal1409 Request taxi to Runway
김포지상관제, 대한항공 1409편입니다. 활주로까지 택시부탁드립니다.
Ground : Kal1409, Ground taxi to Runway 16R
via taxiway C,C1,B2 hold short of Runway 16L
지상관제 : 대한항공 1409편, 지상관제입니다. 활주로16R까지
C,C1,B2 유도로를 이용후 활주로 16L활주로 앞 대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상관제사가 활주로 관제사에게 항공기를 활주로
건너도 되는지와 항공기를 활주로 16L에 진입허락을 받고 허락을 받은다음
Ground : Kal1409, Ground Runway16L Runway cross
hold short of Runway 16R Contact Tower.
그라운드 : 대한항공 1409편 지상관제입니다. 활주로 16L 건너 활주로16R 활주로 앞 대기후 타워에 연결하세요.
이렇게 하면 가장 기초적인 지상관제를 끝냈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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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마지막 3번째는 관제탑관제사들중 꽃이라는 국지관제
국지관제는 활주로를 담당하는 관제로 아래처럼 빨간구역을
담당하고 있고 보통 Tower라고 말해
![7cea837fb6866af33aeb83e2409c76730310e57b68edf6dbfc55e650dee7b3](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2/CP-2023-0291/image-4bb44ac7-eede-4ac6-8079-c52d36b062cc.jpeg)
국지관제사가 왜 관제탑 관제사의 꽃이냐면
항공기를 이착륙 및 관제탑 공역안에서 비행하는 항공기를
관제하기 때문이야.
자 그럼 어떻게 국지관제를 하는지 알아보자
먼저 이륙항공기를 보내야하지만 다른항공기가 옆 활주로에
착륙하는 상황일때
항공기 : Gimpo tower, Kal1409 Hold short of Runway16R. Now ready to departure.
김포타워, 대한항공 1409편입니다. 지금 16R활주로 앞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륙준비 끝났습니다.
Tower : Kal1409, Tower ,Runway 16R Line up and wait.
due to traffic, Traffic 1 Airline 5miles on final inbound
your No.2
타워 : 대한항공 1409편 타워입니다. 16R활주로 진입후 활주로 정렬하십쇼. 트래픽이있습니다. 민항기가 5마일 접근중에 있습니다. 당신의 순위는 2번입니다.
이후 항공기 옆 활주로에 착륙후 이륙허가를 줄때
Tower : Kal1409, Runway 16R Wind 220 at 01 Clear for take off.
타워 : 대한항공1409 활주로 16R 바람220에01(무풍일경우 Wind calm으로 표현) 이륙하십쇼.
이후 항공기가 정상이륙한 다음
Tower : Kal1409, contact Departure
타워 : 대한항공 1409편 출발관제소에 연락하십쇼.
이렇게 하면 이제 항공기 이륙을 끝내
자 이제 반대로 항공기가 착륙할때는
Tower : Kal1409 Runway 16R Wind calm Clear to land
타워 : 대한항공 1409편 16R활주로 착륙허가합니다. 바람은 무풍입니다.
항공기 착륙을 후 속도가 감소되면
Tower : Kal1409 turn (Left, Right) at first intersection
then contact Ground
타워 : 대한항공 1409편 (왼,오)방향으로 돌아 가장 가까운 유도로 교차점으로 향하시고 지상관제에 연결하십쇼.
이러면 이제 착륙항공기도 끝이고 타워관제의 기본도 끝이야
물론 실제로는 공항의 특성에 따라 이것보다 더 복잡하고
훈련항공기들까지았다면 훨씬 복잡하지만 일단 가장 기본인
관제탑 관제만 적었어 암튼 긴글 읽어줘서 고맙고 ㅅㄱ
출처: 군사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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