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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테랑도 진땀 쫙’ 겨울철 눈길 운전.. ‘이것’만큼은 절대 금지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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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길-운전

베테랑도 진땀 빼는
겨울철의 눈길 운전
꼭 알아야 할 ‘이것’은?

눈길 운전 주의점 / 사진 출처 = ‘도로교통안전공단’

운전자에게 은 차량 정체의 주범이다. 눈으로 덮인 길은 자동차의 발을 잡고 놓아주지 않는다.
그런데 운전자에게 눈이 불청객인 이유는 하나 더 있다.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이는 차량 정체보다 더 심각한 문제로, 자칫 잘못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이에 운전자들은 올겨울 눈길 운전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눈길 운전을 할 때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별해야 한다. 지금부터 눈길 안전 운행을 위해 지켜야 할 것과 삼가야 할 행위를 소개한다.

사진 출처 = ‘뉴스1’
사진 출처 = ‘뉴스1’

와이퍼 상태 점검은 필수
등화류 빠짐없이 체크해야

눈 오는 날 안전 운전을 하려면 차량의 상태부터 알아야 한다. 눈이 녹으면 시야를 가리는 오물이 차에 묻게 된다. 이를 가만히 두면 운전할 때 시야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생기고, 심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눈이 내리면 자동차의 와이퍼 상태를 점검해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펴야 한다. 이와 함께 워셔액의 양도 충분한지 봐야 한다.

운전 중 눈이 내리는데 방향지시등이나 제동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사전에 차량의 등 상태를 살펴야 한다. 신발에 눈이 묻었다면 차량에 탑승하기 전에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신발에 남아 있는 눈이 가속 페달이나 브레이크 페달에 닿으면 순간적으로 얼어 운전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사진 출처 = ‘도로교통안전공단’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굽은 길에서는 사전에 감속
경사로에서는 저단 기어 활용

눈길 운행 중 굽은 길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는 사전에 속도를 줄여야 한다. 발생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만약 차가 미끄러진다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종해야 한다. 가급적 제동을 하지 않는 게 좋지만, 정말 필요한 경우라면 느린 속도로 여러 차례 나눠서 진행한다.

경사로에서 운전할 때는 기어를 저단에 둬야 한다. 오르막길에서는 자동변속기 수동 모드나 저단 기어 모드로 바꿔 지형을 따르며 천천히 넘어가는 것이 좋다. 내리막길에서는 낮은 단수를 통해 느리게 내려온다. 이 밖에 터널 출입구, 산모퉁이, 다리 등은 맞닥뜨리기 전부터 감속을 해야 한다.

사진 출처 = ‘제주도소방안전본부’

길 위의 지뢰, 살얼음 조심
사이드 브레이크 개방 권장

살얼음 구간에서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살얼음 구간에서 시속 40km 이상으로 운전을 하면 차량을 제어하기 어렵다. 그래서 운행 전에 도로의 상태를 미리 파악하거나 내비게이션의 안내 멘트를 유심히 들어야 한다. 살얼음을 늦게 찾았더라도 급제동, 급조항, 급가속을 하면 안 된다. 이때는 속도를 줄인 채 앞차와의 간격을 평소보다 2~3배 더 벌려야 한다.

운전자는 주차 방식도 신경 써야 한다. 눈이 내리거나 강추위가 몰려올 것으로 예상되면, 되도록 지하 주차장에 주차해야 한다. 눈 내리는 날 야외에 주차해야 한다면, 와이퍼를 세워야 한다. 와이퍼를 눕힌 채 주차하면 눈이 녹았다 얼면서 와이퍼의 고무가 전면 유리창에 붙을 수 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그면 나중에 동결되며 풀리지 않을 수 있으니 풀어둬야 한다. 이때 수동 변속기를 1단이나 후진에 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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