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탕후루 인기에 대한 일본 언론 평가에 누리꾼 뒤집어졌다
일본 주간지의 국내 탕후루 분석
“반중감정 깊지만 중국 간식 유행”
최근 탕후루 인기는?
국내에서 중국식 디저트인 탕후루의 인기가 좀처럼 식지 않는 가운데 일본의 한 매체가 한국 내의 반중 정서를 짚으며 탕후루 열풍을 조명했다.
1일 일본 주간지 데일리신조는 이른바 칭다오 ‘오줌 맥주’ 소동과 2년 전 ‘알몸 김치’ 사건을 언급하며 “한국의 많은 어른은 중국산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관자놀이가 꿈틀한다”며 “그런데 아이들은 다른 것 같다. 한국 번화가에서는 형형색색의 탕후루를 먹으며 걷는 10대 20대 여성의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지난 7월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가 발표한 여론조사를 인용, 한국인의 중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77%로 2019년 조사 당시 63%보다 늘어나는 등 반중감정이 심화하고 있지만, 탕후루는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
특히 한국 번화가에서 10대~ 20대 여성이 여러 가지 빛깔의 ‘탕후루’를 먹으면서 걷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실제 유명한 탕후루 체인점인 ‘달콤 왕가 탕후루’는 11월 기준 점포 500개를 돌파했고, 전국에 위치한 탕후루 점포도 지난해는 약 240곳이었지만 올해는 1000곳을 넘었다.
이어 “탕후루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당 과다 섭취로 소아 비만과 당뇨가 올수 있다”며 “한국 국회 ‘국정감사’에서 탕후루 업체 임원이 소환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탕후루를 먹은 뒤 쓰레기를 길거리에 투기하는 이들이 많아 ‘NO 탕후루존’이 생기고 있다고도 전했다.
이에 국내 누리꾼들은 “탕후루 좋아하는 사람들은 탕후루를 디저트 자체로 인식하지 ‘중국’이란 생각을 안 하는 편이다”, “나도 원래 탕후루는 중국이란 입장이었는데 갑자기 일본이 저러니까 오버했단 생각든다”, “역시 제3자의 눈으로 바라봐야 정확하다”, “일본이 이래도 난 일본 디저트 안 먹어”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최근 디저트 분위기는 계절상 호빵·오뎅 같은 겨울 간식으로 옮겨지고 있다고 한다.
현장의 업주들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한창 때보다 매출이 30% 가까이 빠졌다. 조금만 더 지나면 권리금 받고 빠지는 게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고 본다”고 말하며 시들해진 인기를 체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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