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100만 캔 팔린 ‘버터맥주’, 논란 일자 ‘고래밥’ 긴급 소환
‘버터맥주’ 판매업체 불구속 기소
어반자카파 박용인
제조업체는 “‘고래밥’에 고래 안 들어갔다”
버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버터맥주’라고 광고한 혐의를 받는 판매업체 대표가 재판에 넘겨졌다.
최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은 지난달 29일 ‘뵈르(BEURRE) 맥주’ 판매업체인 버추어컴퍼니와 박용인 대표를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박 대표는 유명 그룹 ‘어반자카파’의 멤버다.
지난 2022년 GS25에서 독점판매하기 시작한 이른바 해당 백주는 프랑스어로 ‘버터’를 뜻하는 ‘뵈르’란 단어를 상품명으로 썼다.
하루에 평균 3만 5,000캔씩 팔리면서 출시 한 달이 안 돼 100만 캔 판매를 기록했다.
문제는 버터가 전혀 안 들어갔다. 네 종류 중 한 제품에만, 그것도 버터향 첨가물이 들어갔을 뿐이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버터를 안 넣고 ‘버터맥주’를 내세운 건 식품광고법 위반이라며, 맥주 제조업체에게 15일의 품목제조정지 처분을 통보했다.
하지만 제조업체 측은 “과자인 ‘고래밥’에도 고래가 들어가지 않았다”며 “재료의 특성을 강조한 상표일 뿐”이라며 반발했다.
황당한 해명에 식약처는 “상식적으로 ‘고래밥’에 고래가 들었다고 소비자들이 오해할 일은 없다”며 “반면 ‘버터맥주’나 ‘버터베이스’ 등 표현은 맥주에 버터가 들었다고 소비자가 오인하도록 의도한 거”라고 받아쳤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 역시 “고래밥은 고래가 들어간 것처럼 속이는 광고는 안 했잖아?“, “나도 진짜 버터 들어간 줄 알고 마셔봤는데 그냥 맥주 맛만 나서 실망했다”, “그냥 버터맥주라고 했으면 해석의 문제라 할 수 있겠지만 ‘버터베이스’라 했으면 할 말 없지” 등 업체를 비판했다.
한편 그룹 어반자카파 소속 가수 박용인은 지난 2020년 ‘뵈르’를 로고로 의류, 잡화를 만들다가 인기가 계속되자 블랑제리맥주로 식음료 시장까지 진출했다.
검찰은 박 대표 등 버추어컴퍼니가 버터맥주를 직접 기획하고 광고해 판매했다는 점에서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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