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결과 손흥민·임영웅 다음으로 ’57세 유부남’이 인기 많았습니다 (+반전주의)
[TV리포트=최이재 기자]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손흥민 2위 임영웅 3위 백종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월 2일부터 2024년 2월 2일까지 수집한 광고모델 브랜드 빅데이터 25,360,418개를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해 광고모델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 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월 광고모델 브랜드 빅데이터 25,979,937개와 비교하면 2.38% 줄어들었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분석은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광고모델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지수 세부 지표에는 광고 채널에 대한 가중치가 포함됐다.
2024년 2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손흥민, 임영웅, 백종원, 블랙핑크, 공유, 차은우, 뉴진스, 마동석, 김혜수, 이효리, 유재석, 김종국, 아이브, 박서준 , 김호중, 세븐틴, 르세라핌, 정우성, 영탁, 이찬원, 윤아, 방탄소년단, 아이유, 박보검, 김유정 , 조정석, 이서진, 에스파, 정해인, 박보영 순이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250 미디어지수 466,755 소통 지수 330,152 커뮤니티지수 640,0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1,17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75,696과 비교해 보면 5.29%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240 미디어지수 424,408 소통 지수 296,350 커뮤니티지수 466,3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7,36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48,321과 비교해 보면 3.94% 하락했다.
3위, 백종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57,375 미디어지수 289,844 소통 지수 251,459 커뮤니티지수 391,7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0,40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55,598과 비교해 보면 78.26% 상승했다.
4위,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90,765 미디어지수 126,695 소통 지수 284,928 커뮤니티지수 443,5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5,92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92,576과 비교해 보면 59.63% 상승했다.
5위, 공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40,118 미디어지수 107,968 소통 지수 349,500 커뮤니티지수 377,9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5,5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7,956과 비교해 보면 99.9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위를 기록한 손흥민 광고 브랜드에 대한 분석에서는 ‘신뢰한다’, ‘호감 있다’, ‘착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갤럭시 스마트폰’, ‘하나은행’, ‘AIA생명’이 높게 나왔다. 손흥민 광고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에서는 긍정 비율 92.11%로 측정됐다”라고 분석했다.
최이재 기자 cyj@tvreport.co.kr / 사진= 손흥민·임영웅·소유진 소셜미디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