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수가…남자 아이돌, 전부 큰일났다 (+이유)
[TV리포트=송가은 기자] 2024년 3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상위권은 모두 여자 아이돌이 차지했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2월 14일부터 2024년 3월 14일까지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걸그룹 트와이스가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고 발표했다. 2, 3위는 각각 걸그룹 르세라핌과 (여자)아이들이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빅데이터 71,636,610개를 추출했으며. 이는 지난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6,794,082개와 비교했을 때 6.72% 감소한 수치이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브랜드평판지수는 중요하게 작용한다. 여기에는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이 포함되며,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분석한다.
2024년 3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트와이스,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세븐틴, 뉴진스, 투어스, 블랙핑크, 라이즈, 방탄소년단, 아이브, 제로베이스원, 더보이즈, 비투비, 오마이걸, 엑소, 스트레이키즈, 엔믹스, NCT, 엔하이픈, 하이키, 에스파, 레드벨벳, 블락비, 보이넥스트도어, 스테이씨,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아스트로, 우주소녀, 샤이니 순이다.
상위권 3위 내에 보이 그룹이 없는 점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트와이스는 참여지수 204,134, 미디어지수 900,551, 소통지수 1,541,797, 커뮤니티지수 1,994,264를 기록해 브랜드 평판 지수 4,640,746을 기록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85,778과 비교했을 때 72.79% 상승한 수치이다.
2위 르세라핌은 참여지수 657,482, 미디어지수 831,409, 소통지수 1,193,676, 커뮤니티지수 1,515,998로 브랜드평판지수는 4,198,565를 기록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94,091과 비교했을 때 110.55% 상승한 수치이다.
3위 (여자)아이들은 참여지수 190,022, 미디어지수 280,160, 소통지수 1,045,961, 커뮤니티지수 2,086,965로 브랜드평판지수 3,603,108을 기록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71,073과 비교했을 때 36.47% 하락한 수치이다.
4위 세븐틴은 참여지수 491,470, 미디어지수 757,232, 소통지수 1,063,095, 커뮤니티지수 1,252,133으로 브랜드평판지수 3,563,930을 기록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915,377과 비교했을 때 39.75% 하락한 수치이다.
5위 뉴진스는 참여지수 335,552, 미디어지수 789,073, 소통지수 1,138,775, 커뮤니티지수 1,215,263으로 브랜드평판지수 3,478,662를 기록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97,564와 비교했을 때 24.35% 상승한 수치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3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트와이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6,794,082개와 비교했을 때 6.72% 감소했으며, 세부 분석을 살펴보면 브랜드소비는 3.07% 상승, 브랜드이슈는 1.06% 하락, 브랜드소통은 10.08% 하락했다”라고 언급했다.
송가은 기자 sge@tvreport.co.kr / 사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