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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는 도끼에 발등 찍혔죠”월 100억 매출 ‘토스’에 소비자 피해…무슨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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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사기 광고’ 논란
피해자 A 씨 인터뷰
금융사기 예방 방법

출처: 뉴스1

최근 한국의 대표 인터넷 은행으로 불리는 토스에서 제공하는 광고가 논란이다. 업계에 따르면 토스 광고를 보고 수천만 원의 피해를 본 소비자는 억울함을 호소했다. 지난해 토스에선 광고 사업 부문 월 매출액이 100억 원 규모를 넘어서기도 했다.

토스 이용자 A 씨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피해를 공유했다. A 씨는 토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뜨는 광고에 ‘금융 인플루언서’인 ‘부자언니’와 ‘존 리’가 출연한 실제 방송이 틀려 있고 “밴드에 가입하시면 99% 승률로 투자하는 방법을…”이란 글자가 적혀있었다고 설명했다. 

A 씨는 금융 플랫폼인 토스가 제공하는 광고라 믿고 해당 밴드에 들게 되었다. 해당 광고는 ‘피싱 광고’로 자체적으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사이트에 가입을 요구하며 A 씨에게 금융사기를 저질렀다. 즉 실제 방송에 출연한 인플루언서를 미끼로 거액을 갈취한 것이다. 

출처: MBC뉴스

이에 대해 A 씨는 “토스는 일단 신임이 가는 곳이고, 방송국까지도 나왔으면 믿을 만한 것 같아서 밴드에 가입하게 됐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밴드에 가입한 후 금융 사기 업체는 자체 주식 플랫폼에 가입을 유도하여 실제 초기에는 약 5,000만 원의 투자금에서 하루 만에 1,000만 원의 수익금을 내기도 했다.

당시 A 씨는 실제로 수익을 낸 것이 맞는지 두 차례 회수 시도를 했고, 실제 현금을 수중에 얻을 수 있어 A 씨는 해당 플랫폼을 더욱 믿게 됐다. 대출까지 받아 A 씨는 최종 1억 4,000만 원을 투자하였고 한 달 만에 10억 원의 이익을 창출하게 됐다.

하지만 투자금을 회수하려고 하자 해당 플랫폼은 A 씨에게 매도 금지 처리를 했다. 심지어 해당 플랫폼은 거액의 이체 수수료를 요구하는 등의 대담한 모습까지 보였다고 한다. 현재 해당 플랫폼에 조회할 경우 불법 도박 사이트로 연계된다고 한다. 

출처: 뉴스1

A 씨에 금융사기를 저지른 해당 플랫폼 사이트 운영주는 유명인이 나온 방송을 무단으로 사용하고, 가짜 주식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하는 등 이러한 수법은 최근 자주 발생하는 금융 사기 유형이다. 

최근 금융업계는 리딩방 등의 금융사기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리딩방이란 주식 및 가상화폐 등의 매매 타이밍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채팅방이나, 밴드, 사이트 등에 가입을 유도한다. 고수익 보장 등을 미끼로 단기간에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주장을 내세워 투자자를 유인한다. 

더하여 조작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피해자가 벌어들인 수익이 아님에도 실제 수익인 것처럼 표기하여 피해자가 더 큰돈을 투자하도록 유도한다. 심지어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나 특정 주식 및 가상화폐를 의도적으로 띄우는 정보를 제공하여 리딩방 업체가 보유한 자산을 팔아 이익을 챙기기도 한다. 

출처: 뉴스1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리딩방 사기에 대한 네 가지 예방 방법을 추천한다. 우선 첫 번째로는 고수익 보장을 주장하는 업체일수록 경계해야 한다고 말한다. 통상 투자에는 항상 변수가 존재하며 그에 따른 리스크가 따르기 마련이다. 고수익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은 대부분 사기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정보의 출처가 어디에서 왔는지 주목해야 한다.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단체나 사람에 대한 신뢰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토스처럼 금융 애플리케이션에서 뜬 광고에 대해서도 이 광고가 공식 금융기관이나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으로 유입된 것인지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로는 공식 채널의 이용이다. 검증된 공식 채널 등을 통해 투자 정보를 얻고, 사설 리딩방이나 메신저, 밴드 등에 의존하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MBC뉴스

마지막으로는 의심스러운 활동은 즉각 신고할 것을 권유한다. 금융감독원이나 경찰 등에 금융사기가 의심되는 리딩방을 신고하여 여러 사람의 피해를 미리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한편, 이번 광고에 대해 토스 측은 “해당 광고는 메타와 같은 대형 플랫폼에서 공급한 것이다”라며 “문제가 된 플랫폼에서 제공받는 광고는 중단을 검토하겠다”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해당 논란이 발생하자 토스 애플리케이션엔 ‘제공되는 광고는 토스와 관련이 없어요. 무언가를 권유하는 광고는 주의하세요’라는 주의 문구가 담긴 팝업창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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