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도 사고나.. 요즘 같은 장마철, 절대 하지 말라는 ‘이 행동’은?
벌써 거리는 ‘빗물 세례’
아무리 핸들밥 오래 먹어도
빗길에는 돌발 상황 많아
장마철이 시작된다. 벌써부터 많은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는 요즘, 하필이면 뉴스에서는 올여름의 장마는 길 것이라고 예상한다. 장마철에는 많은 양의 빗물이 도로로 유입된다. 따라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특히 미끄러워진 도로는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초보 운전이라면, 빗길에서 운전하는 상황이 익숙지 않아 돌발 상황에 제대로 대처하기 더욱 어렵다. 장마철 빗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장마철 내 차량에서 점검해야 할 부분과 운전 시 적절한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본다.
자꾸 끼어드는 빗물…
꼼꼼한 점검으로 극복
우선 기본적으로, 비에 젖은 도로는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을 만든다. 수막현상은 타이어의 온전한 접지를 방해하고, 차량을 미끄러지게 한다. 이 상황이라면 브레이크를 힘껏 밟는다고 해도 제동 거리 또한 평소보다 훨씬 많이 늘어나게 되어 위험하다.
도로의 상태도 이런데, 내 눈앞도 말썽이다. 쏟아지는 비로 인해 내 앞에 보행자가 있는지, 다른 장애물이 있는지 식별하기 어려워진다. 여기에 더해 비를 막기 위해 우산을 쓴 보행자도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사고 확률은 더욱 올라간다.
와이퍼의 상태가 중요
타이어의 공기압 높여야
우선 와이퍼의 점검이 필수다. 와이퍼가 낡아 고무가 닳은 상태라면, 차 유리에 앉은 빗방울을 제대로 쓸어내리지 못한다. 때문에 장마철에는 반드시, 차량 와이퍼의 마모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한다. 수명이 다 되지 않았어도, 일부분 손상 혹은 이물질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다. 마찰음이 세게 나는 경우에도 교체해 주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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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타이어 체크도 해야 한다.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 물이 끼는 수막현상은, 타이어가 마모된 상태일 때 더욱 자주 발생한다. 많은 비가 예고되었다면, 타이어의 마모를 점검하고 교체도 해주자. 또한 타이어의 공기압이 평소보다 10~15% 정도 높여주면 수막현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빗길에선 더욱 안전운전
모두를 위한 전조등 켜기
전술했듯, 비가 오는 도로에서 운전 시에 제동거리가 늘어나게 된다. 2배 이상 늘어나는 제동거리에 사고를 줄이려면, 결국 감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정 속도보다 20% 정도 속도를 줄이고 충분한 제동거리를 확보하자. 폭우가 쏟아질 경우, 50% 이상 감속하기를 권한다.
운전하는 나도 잘 보이지 않지만, 쏟아지는 빗물 세례에 우산을 눌러쓴 보행자도 나를 잘 식별하지 못한다. 꼭 서로 시야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조등을 켜자. 밤이 아닌 낮에도 전조등이나 안개등을 활용해 사고 확률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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