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중국 전기 버스 시장
2023년 기준 세계 시장 90% 먹고 있다고 함
중국이 전기 승용차보다 먼저 집중한게 전기 버스(상용차) 분야.
왜냐하면 전기 버스 같은 경우는
대체로 일정 루트로만 다니고 충전 시설도 정해진 곳에서 하기 때문에
보급이 쉽기도 하고 전기 승용차에 비해 브랜드를 안따진다고
(버스탈때 중국산인지 아닌지 보고 타는 사람 없잖아)
그리고 국가 주도적으로 전기 버스 사업 밀어주면서
일찍이 기술력 확보와 규모의 경제로 단가 낮춘 상태
[영국 2층버스, byd]
2018년 기사인데 당시 런던 명물이라고 불리는 2층 버스 90%가 중국산이고
그 당시 예측으로는 전기버스 99%를 중국이 장악할 거라는 예측도 나옴.
2018년에 이미 영국 버스 50%가 중국산 전기버스
한때 2022년에는 한국에서는 점유율 60%까지 치솟았음.
점령한 이유는 당연히 값싼 가격.
국산 저상 버스 기준 (전기버스) 한 대당 4~5억이라는데
중국산은 3억이라고 함.
이렇게 국내시장이 잠식되어가자
2024년 2월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방안을 발표하면서
중국산 전기 버스 보조금 받는거에 제동을 걸었다고 함.
그 덕분에 다시 국내전기버스 점유율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라고
(아직 절반가량은 중국산)
업계에서도 한숨 돌린 상태라고 전함
EU내에서도 전기버스 업계가
값싼 중국산 버스 제동 걸어달라고 하고 있음
현재 EU내에서 중국산 전기버스 1/3 이라고 하는데
중국산 버스가 가격 경쟁력이 워낙 뛰어나서 밀리고 있음
그런데 중국전기 승용차에 비해
버스시장은 상대적으로 작아서 EU내에서 아직 경각심(?)을 못 느끼는 분위기?
(2024.5월 KBA 언급에 따르면 중국 전기버스 분야는 조용하다고)
[칠레 도로를 달리고 있는 중국산 전기버스]
현재 여러나라에서 중국 EV 관련 관세 장벽을 올리니까
신흥국 시장을 집중적으로 파는 중이라고 함 (EX. 중동, 동남아, 남미)
왜냐하면 결국 신흥국들도 탄소 배출 줄이는거에 동참해야 하는데
가장 효율적인건 이런 대중교통을 먼저 값싼 중국산 전기 버스로 대체하는 식.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