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 10년’ 150만명 방문한 BMW드라이빙센터가 적자인 이유
BMW드라이빙센터 영업이익
문화 체험장 운영으로 적자
전문가 상주, 안전한 운영
4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BMW그룹은 지난 2014년 초기 투자비용 770억원과 추가 확장 비용 130억원 등 모두 900억원을 투입해 BMW 드라이빙센터를 건립, 운영 중이다.
BMW그룹 내에서는 아시아 지역 최초이자 독일과 미국에 이은 세 번째 드라이빙 센터다.
누적 방문객이 15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매년 수십억원의 적자에도 한국 내 올바른 자동차 문화 전파에 기여하고자 지속 운영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국내 BMW 드라이빙센터는 2019년 증설한 5만m² 이상 면적을 포함해 전체 규모가 29만1천802m²에 이를 정도로 국내 손꼽히는 대규모 자동차 복합 문화공간으로 입지를 굳혔다.
실제 개장 이후 10년간 누적 방문객은 152만8천536명으로, 이 가운데 가족 방문객은 약 25%에 달한다.
BMW 드라이빙센터는 인천시에서도 10대 대표 테마여행지 가운데 하나로 선정됐다.
단순한 운전 체험장을 넘어 인기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것은 BMW그룹이 전 세계에서 운영하는 시설 중 주행 트랙과 고객 체험형 시설을 모두 갖춘 곳이기 때문이다.
지난 10년 간 드라이빙 트랙은 물론 다양한 자동차 문화 전시·체험 공간을 마련하고 어린이 과학 창의교육 프로그램과 친환경 체육공원까지 갖추며 진화해왔다.
이 시설을 대형 자동차 복합 문화 체험장으로 운영하다 보니 한 해 발생하는 적자가 100억원을 넘기기도 한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매년 적자가 쌓이고 있지만 수많은 고객이 이곳 프로그램에 참여해 올바른 자동차 문화를 경험하고 있다”며 “유익한 문화 보급 기여에 무게를 두고 앞으로도 이 센터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MW 드라이빙센터는 BMW의 모토인 ‘운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끔 트랙을 조성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BMW 드라이빙센터 현장에는 전문 인스트럭터들이 상주하며 안전한 운전 기술을 전수하고 있다.
또 이 시설 내부의 자동차 문화 전시·체험 공간도 체험형으로 꾸며져 눈길을 끈다. 방문객이라면 누구나 전시된 BMW와 미니 차량, BMW 모토라드 최신 모델을 자유롭게 타볼 수 있다. 차량에 관한 모든 의문점은 상주 직원 ‘프로덕트 지니어스’가 설명해 준다.
BMW 코리아미래재단이 어린이들을 위해 이곳에서 운영하는 과학 창의교육 프로그램 ‘주니어 캠퍼스’도 눈길을 끈다. 이 캠퍼스를 개관한 뒤 지난해까지 참여한 어린이 수는 약 10만명에 달한다.
참가자들은 자동차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에 적용되는 필수 과학 원리를 배우고 친환경 자동차 모형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8∼13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BMW 드라이빙센터 옆에는 BMW 트레이닝 아카데미가 들어서 있다. 매년 평균 1천500여명의 연수생이 영업과 고객서비스, 기술 사양·브랜드 트레이닝 교육 세션에 참가한다.
한편, BMW가 현재 전 세계에서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모두 31개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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