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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사 추가 교육 2년에 대한 주장은 의사들이 먼저 주장했던 내용이다. – 실시간 베스트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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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게시물 : 한의사 2년 교육후 의사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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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시피 대한 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에서 발행한 정식 연구문헌되겠다. 

2012년에 출간되었고 내용도 꽤 방대한 분량이다. 

목차를 먼저 살펴보자. 

제1장 서론 ······································································································ 1

제2장 의료일원화 방안과 관련한 기존 연구 ············································· 5

제1절 일반적 원칙과 제도적 접근 방안 ··································································· 7

1. 일원화에 따른 동서의학 연구의 방향 ······························································ 7

2. 한국 의료체계의 이원화와 변혁 과제 ······························································ 7

3. 의료개혁위원회 방안 ···························································································· 9

4. 양·한방의 상호 보완 발전 방안 연구 ···························································· 10

5. 외국의 사례와 문제점/특집: 한의사의 양방의료기기 사용의 문제점 ····· 13

6. 의료일원화와 양·한방 협진체계의 개발( ······················································· 16

7. 현대의학과 한방의학의 의료일원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 17

8. 한국의료일원화의 필요성 및 추진방향 ·························································· 18

9. 의료일원화, 필요한가? 그리고, 어떻게 할 것인가? ··································· 19

제2절 교육 과정 분석을 통한 접근 방안 ······························································· 22

1. 동서의학 교육의 접점 한의과대학과 의과대학의 교과과정 비교 ············ 22

2. 우리나라 의학과 한의과대학의 통합 가능성 ················································ 23

3. 의과대학과 한의과대학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가능성에 관한 연구 ········ 25

4. 우리나라 의사와 한의사의 직무 비교분석 ···················································· 27

5. 의학과 한의학 학습목표 비교연구 ·································································· 30

제3절 한의사들의 의료일원화에 대한 의견 ··························································· 34

1. 한의사들의 의료일원화에 대한 담론 분석 ···················································· 34

제4절 의료일원화 관련 국외 자료 ··········································································· 41

1. 한국의료일원화의 필요성 및 추진방향 중국·일본·대만의 전통의학

관련제도 ················································································································ 41

2. 미국의 침술 교육 이수와 인증 제도 ······························································ 48

제3장 의과대학 학습목표의 한의학 교육에서 일치하는 정도에 관한 조사 ·· 53

1. 연구 목적 ·············································································································· 55

2. 연구 방법 ·············································································································· 55

3. 연구 결과 ·············································································································· 55

4. 논의와 결론 ·········································································································· 88

제4장 교육을 중심으로 접근한 의료일원화 방안 ···································· 91

1. 현황 및 전제 ········································································································ 93

2. 추진 방안 ·············································································································· 95

참 고 문 헌 ································································································· 99

부록. 의과대학 학습목표의 한의과대학에서의 일치도 조사결과 ········· 103

목차만 봐도 당시 의협 산하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원들이 얼마나 의료일원화 혹은 의료통합에 진심이었는지 느껴진다. 

내용이 방대하여 다 소개할 수는 없고 주요 내용들 위주로 간단히 훑어보자. (인용문은 파란색으로 표기)

[ 서양의학과 동양의학의 협진, 접목, 융합이 필요한 이유 ]

1. 한의학의 과학적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는 의학 선진국들과 발을 맞추어야 한다. 

2. 의학 전반에 걸친 지식과 이해에 폭이 넓은 의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3. 이론적 배경이 서로 다른 두 의학에서 많은 연구발상과 연구방법이 교류되어야 한다. 

4. 새로운 한국의학의 창출을 통해 21세기의 세계의학을 주도하는 의사와 의학도들을 양성해야 한다. 

-> 정책연구소 연구원들은 한의학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한의학 연구를 통해 의학 선진국들과 발을 맞춰야할 필요성, 한의학을 통해 의학 전반 지식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할 필요성, 연구방법 교류를 통한 창발의 필요성, 세계의학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한의학이 필요하다는 각성 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 각 의학이 지니는 제한점]

기대에 못 미치는 현대의학의 한계점을 의료인들이 인정해야 된다는 지적이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질환은 치료를 해주는 방법이 없으므로 병이 있는 채로 관리만을 해주는 수준에 있는 것은 스스로 인정해야 하는 제한점인데, …. 동양의학은 불건강 상태를 다스리고 예방하는 면에서는 많은 경험의 축적이 있으나 병 자체를 제거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한계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 의사 입장이지만 편견 없이 접근하려는 자세가 보인다. 



[ 해결방법 ]

(2) 구체적 방향

(가) 교육과 면허제도의 개선

1. 의과대학에서 한의학의 일부를 강의하고, 한의과대학에서 서양의학의 일부를 강의한다

2. 의과대학과 한의과대학에서 공히 동등한 교과목과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동일한 학위와 면허를 취득하도록 한다.

3. 의대나 한의대 졸업생을 위하여 대학원에 동서의학과를 신설하여 이 과정을 수료한 이에게는 의사 면허와 한의사 면허를 부여한다.

4. 의대 졸업생이 한의대에, 한의대 졸업생이 의대에 상호 편입할 수 있도록 한다.

5. 한의사도 의대병원에서 전공의 수련을 받을 수 있고, 의사도 한방병원에서 전공의 수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2012년에 의사들에 의해 작성된 연구 보고서에 이미 며칠사이 뉴스에 회자되는 내용이 그대로 나와있음을 알 수 있다. 

향후 입학 예정 학생들을 위해서는 의과대학과 한의과대학 모두 통합의학을 위한 강의 개설 및 학제 통합에 의학 학위 및 면허 통합

기존 학생들을 위해서는 상호 편입을 허용.

기 면허자들을 위해서는 대학원 과정을 개설하여 과정 수료 후 면허 부여

그리고 상호 교차 수련 기회 제공.


최근 뉴스에 나오는 내용들이 여기에 비하면 그닥 파격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 십여년 전에도 많은 논의가 있었고, 의협 내부에서 꽤 전향적으로 이런 내용들을 검토하여 연구문헌으로 발표까지 하였다. 


국민들 뿐만아니라 의사들도 화만 내지 말고 이성적으로 생각해볼 시점이다. 


연구는 이미 다 나와 있고 실행만 하면 된다. 


한의사 협회에서 제안한 2년 추가 교육 후 면허 시험 자격 부여 안건보다 위에 언급한 의협 의료정책 연구소의 안건들이 사실 훨씬 더 파격적이고 진보적이다. 


 


출처: 의학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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