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빗썸 계엄 당일 전산장애 발생…투자자들에 배상하는 금액
계엄일, 비트코인 급락
35억 원 배상
동시 접속자 110만 명
12.3 비상계엄 사태가 일어난 당시 가상자산거래소 전산 장애가 발생해 업비트와 빗썸 등 거래소는 투자자들에게 사상 최대 배상 금액 30억 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선포한 바 있다. 이날 비상계엄 선포 직후 당초 1억 3,000만 원이었던 비트코인은 급락하여 8,800만 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따라서 각 거래소에 이용자 접속량이 급격히 많아졌다.
이에 접속 불량 등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가상자산 출금과 원화 입금이 중단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원래 업비트의 동시접속자 수는 10만 명이었으나,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후 동시접속자는 급등해 110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비트 외에 빗썸과 코인원의 동시접속자 수도 각각 50만 명 이상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업비트는 99분, 빗썸은 62분, 코인원은 40분 동안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다. 이는 각 거래소가 거래량이 증가에 대응하지 못하면서 전산장애를 포함하여 관리 부실 문제도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각 거래소는 투자자들에게 배상할 것이라고 전했다.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의원의 금융감독원과 가상자산거래소 5곳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업비트는 계엄일 발생한 전산 장애 596건에 대해 총 31억 4,459만 8,156원의 배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같은 날 빗썸도 있었던 전산장애 124건에 관련하여 투자자들에게 3억 7,753만 3,687원을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업비트와 빗썸은 투자자와 배상 협의를 진행 중이며, 협의가 완료되면 배상액이 소폭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업비트, 빗썸에 반해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은 이번 배상과 관련된 사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배상금은 가상거래소 전산 장애는 역대 최다 인원과 최다 배상금을 기록했다. 앞서 지난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금융감독원과 주요 가상자산거래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인원, 코빗은 최근 3년간 전산오류로 피해를 보상한 것이 없다고 나타났다.
업비트는 지난 2022년 전산장애로 50건에 한하여 1,147만 1,876원을 보상한 바 있으며, 빗썸은 2023년 29건에 9,495만 915원을 배상한 바 있다. 이번 업비트와 빗썸의 배상에 “가상자산 투자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여전히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금융당국과 거래소는 전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서버 증설과 비상 대응계획 개선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가상자산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22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는 업비트 전·현직 임직원을 사칭한 사이버 사기 피해를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업비트에 따르면 최근 한 사칭범이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위조된 사원증을 보여주며 접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그는 본인의 사업을 홍보할 뿐만 아니라 “사업 모델 구상을 도와주겠다”라는 명분을 삼아 불특정 다수에게 다가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업비트 관계자는 “사원증 사진은 외부에 공개된 바 없고 게시된 사원증은 모두 사칭”이라며 “업비트는 어떤 상황에서도 개인 채널을 통해 개인정보 등을 요구하거나 연락하지 않는다”라고 이야기했다.
해당 사칭범 외에 다른 사칭범은 “특정 기간 중 업비트가 상장할 가상자산 10종을 공개한다”라며 PDF 파일을 전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사칭범은 메신저 대화가 유출된 것처럼 위조하여 특정 가상자산을 사도록 유인하고 있다.
해당 수법에 업비트 관계자는 “상장과 관련된 모든 내용은 업비트 공지 사항을 통해서만 안내하고 있다”라며 “임직원이 향후 상장 예정 등을 카카오톡 채팅방 등을 통해 직접 안내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사기 수법이 다양해지며 이번 업비트 빗썸 관련한 배상금을 명목으로 사기 피해를 입을 수 있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