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분기 적자에 성과급 줄어” 직원들 비명 나오고 있는 업종

모빌리티TV 0

배터리 3사 적자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직원들 힘 빠지는 상황

출저 : 뉴스 1
출처 : 뉴스 1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 정책의 불확실성으로 위기에 빠진 배터리 업계가 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가 지난해 4분기 첫 동반 적자를 낼 것으로 예측된다.

업계 불황으로 실적이 크게 저조해지자 성과급을 대폭 줄이거나 아예 지급하지 않는 등 업계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나섰다. 지난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3사 중 이미 실적 발표를 진행한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가 지난해 4분기 모두 영업이익 적자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출저 : 뉴스 1
출처 : 뉴스 1

회사별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4분기 매출 6조 4,512억 원을 달성했다. 하지만 영업손실 2,255억 원을 내며 적자를 보였으며 이 수치는 지난 2021년 3분기 이후 약 3년 만의 적자다. 지난해 4분기에는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세제 혜택인 AMPC 금액으로 3,773억 원을 얻은 바 있다. 이를 고려하면 실질적인 영업손실은 6,028억 원으로 파악된다.

앞서 지난해 3분기 AMPC 제외 영업손실이었던 177억 원 대비 적자 폭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삼성SDI도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SDI의 경우 지난해 4분기 매출 3조 7,545억 원, 영업손실 2,567억 원을 보였으며, 이는 2017년 1분기 이후 약 7년 만에 적자 기록이다.

출저 : 뉴스 1
출처 : 뉴스 1

삼성SDI는 다른 배터리사에 비해 AMPC 의존도가 낮기 때문에 정부 세액 공제 혜택을 받지 않더라도 안정적으로 흑자를 내는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고 분석됐다. 하지만 삼성SDI는 주요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 등 전기차 캐즘 영향을 피하지 못하면서 결국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해석된다.

SK온은 아직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적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가에서는 SK온이 지난해 4분기 3,000억 원대의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예측한다. 이는 고객사 보상금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3분기의 첫 분기 흑자와는 다른 결과다.

이러한 배터리사 들의 실적 부진에, 성과급에도 위기가 찾아왔다. LG에너지솔루션의 2023년 성과급은 기본급의 최대 900%에 달했다. 이는 LG그룹 계열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50%로 확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출저 : 뉴스 1
출처 : 뉴스 1

LG에너지솔루션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도 양호한 수주 상황 등을 고려해 이 같은 수준의 성과급을 책정했다고 밝혔다. 삼성SDI의 경우 최근 배터리사업부의 OPI(초과 이익성과급) 지급률을 0%로 정했다. 해당 수치는 2023년 1조 6,33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연봉의 32%에 달하는 OPI를 지급한 것과 비교했을 때 크게 감소한 것이다. 출범 이후 연간 흑자를 낸 적이 없는 SK온도 올해 성과급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SK온은 지난 2023년 영업 적자에도 기본급의 200%를 위로금으로 상여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 7월부터 임원 연봉 동결을 포함한 비상 경영을 선포하는 등 경영 상황이 나빠지면서 올해는 위로금이 지급될 가능성이 작을 것으로 전망된다.

출저 : 뉴스 1
출처 : 뉴스 1

한편, 여러 회사가 비상 경영에 돌입하며 어려운 시기를 겪는 가운데, 최고경영자(CEO)들은 배터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고 사기가 떨어진 직원들을 위로했다. 지난 4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명 LG 에너지솔루션 사장은 3일 전 직원에게 “지금은 ‘강자의 시간’, 호시우보(虎視牛步·범처럼 노려보고 소처럼 걷는다)의 자세로 준비합시다”라는 제목의 e메일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김동명 사장은 “북미의 여러 정책 변화가 예고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위기일 때 진정한 실력이 드러난다. 미래 수퍼 사이클(초호황기) 도래 시, 결국 실력을 갖춘 기업이 이를 지배할 수 있다”라고 피력했다. 해당 이메일은 지난달 초 신년사 이후 약 한 달 만에 또 전체 메시지를 낸 것으로 그만큼 대내외 위기감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최주선 삼성 SDI 사장도 직원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 그는 지난달 22일 경기 기흥사업장에서 취임 후 첫 소통행사에서 “지난해 경영이 어려웠지만 전 임직원이 힘을 합친다면 올해 만회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해당 행사 내용은 천안, 청주, 구미, 울산 등 전국의 사업장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됐다. 그는 “배터리는 결국 성장하는 사업”이라며 “임직원들이 이른바 ‘원영적 사고’를 갖고 뭉치면 수퍼 사이클에 올라탈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0

댓글0

300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분위기 반전 가능할까?.. 사나이 가슴 뜨겁게 달굴 ‘이 차’ 국내 출시
  • ‘벌써 쓰레기통에 버린 거냐 설마?’ 차주들 싹 다 뒤집어졌다!
  • “현기차를 누가 사냐” 콜레오스에 이어 전기차도 대박 노리는 르노 근황
  • “현대차보다 훨씬 낫네” 초가성비 소형 SUV 국내 출시해라 아우성
  • “KTX보다 빠른 전기차” 1,526마력으로 포르쉐 이긴 샤오미, 외계인 납치했나
  • 현대차, 2월 전세계 32만2339대 판매… 전년比 2.1% ↑
  • ‘공공조달관리사’ 국가기술자격 종목 신설…국무회의 의결
  • 한경협,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컨설팅 제공 프로그램 운영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분위기 반전 가능할까?.. 사나이 가슴 뜨겁게 달굴 ‘이 차’ 국내 출시
  • ‘벌써 쓰레기통에 버린 거냐 설마?’ 차주들 싹 다 뒤집어졌다!
  • “현기차를 누가 사냐” 콜레오스에 이어 전기차도 대박 노리는 르노 근황
  • “현대차보다 훨씬 낫네” 초가성비 소형 SUV 국내 출시해라 아우성
  • “KTX보다 빠른 전기차” 1,526마력으로 포르쉐 이긴 샤오미, 외계인 납치했나
  • 현대차, 2월 전세계 32만2339대 판매… 전년比 2.1% ↑
  • ‘공공조달관리사’ 국가기술자격 종목 신설…국무회의 의결
  • 한경협,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컨설팅 제공 프로그램 운영

추천 뉴스

  • 1
    가죽 시계 파우치를 카드지갑으로 리폼해보았습니다 (feat. 라도)

    유머/이슈 

  • 2
    슬픈 편지에 자꾸 한자 나와서 막히는 거 존나 웃김.jpg

    유머/이슈 

  • 3
    돌아가신 아버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아이돌이 된 스나가 미우나...

    유머/이슈 

  • 4
    드래곤볼에 개그요소는 필수라고 봄

    유머/이슈 

  • 5
    2025.2.19 OZ8965 B767-38E 탑승기

    유머/이슈 

지금 뜨는 뉴스

  • 1
    이번주에 본 영화들 (2025년 3월 첫째주)

    유머/이슈 

  • 2
    솔밤후기

    유머/이슈 

  • 3
    올해로 준공 50주년인 남산서울타워

    유머/이슈 

  • 4
    싱글벙글 지역별 순대 양념촌

    유머/이슈 

  • 5
    20대 대선 투표 결과를 GPT한테 학습 시켜봤다

    유머/이슈 

공유하기

0